계룡시, ‘충청권 광역 철도망’ 본격화...힘찬 도약의 시대 ‘눈앞’

’2024년 개통 목표, 계룡~신탄진간 하루 65회 운행

입력 2021-04-21 22:25:16
- + 인쇄

계룡시, ‘충청권 광역 철도망’ 본격화...힘찬 도약의 시대 ‘눈앞’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룡=쿠키뉴스] 한상욱 기자 = 계룡시(시장 최홍묵)의 미래 100년의 가치를 높이면서 계룡의 성장과 발전의 힘찬 도약을 이끌어낼 교통망 확장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21일 충청남도·대전시·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이 모여 ‘계룡시∼대전시(신탄진)’를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노선(계룡∼중촌까지는 호남선, 오정∼신탄진까지는 경부선)을 개량해 전동차를 운행하는 사업으로, 2015년 8월 광역철도 지정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조치를 거쳐 2019년 12월부터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총 230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계룡시∼신탄진 구간(35.4㎞)에 총 12개소의 정거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계룡시에서 출발하여 가수원, 서대전, 중촌, 회덕 등을 거쳐 신탄진까지 운행하게 된다.

이 철도망이 완공되면 하루 65회(편도) 운행될 예정으로, 대전 1호선 용두역과 대전 2호선 서대전·오정역 등 기존 대전 도시철도와의 환승도 가능하다. 이용자는 연간 700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룡시, ‘충청권 광역 철도망’ 본격화...힘찬 도약의 시대 ‘눈앞’
충청권 광역철도망.

이번 협약 체결 후 실시설계 및 전동차량 제작을 올 해 안에 착수한 뒤 2022년부터 공사에 들어가 2024년말 개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시에서는 교통망 확충을 위하여 공군기상단∼괴목정 간 도로확포장 공사를 완료하였고, 신도안∼세동 간 광역도로를 올  8월에 개통할 예정이며, 계룡시∼세종시 간 대중교통 노선 개설을 위해 노력하는 등 교통의 ‘사통팔달’로 시민들의 편리함은 물론, 장기적 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가구기업 이케아 및 동반 쇼핑몰의 입점,  한국가스공사 인재개발원 건립, 4천여세대의 대실지구 입주 등이 완성되면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계룡시’의 밑그림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홍묵 시장은 “충청권 광역 철도망이 완공되면 대중교통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생활의 편리함은 물론, 계룡시의 힘찬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시의 미래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wh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