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현주 세월호특검 임명…“엄정 수사” 당부

기사승인 2021-04-23 22:27:56
- + 인쇄
文대통령, 이현주 세월호특검 임명…“엄정 수사” 당부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특별검사로 이현주 변호사를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이 특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세월호참사는 피해자와 유가족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 큰 상처와 한을 남긴 사건”이라며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의혹이 남아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안전한 나라, 사람의 가치를 우선하는 나라가 되기 위해선 세월호 CCTV 데이터 조작 의혹 등에 대해 한 치의 의문도 남지 않도록 수사해야 한다”며 “진실을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면 엄정한 수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특검을 임명한 배경에 대해 “사회적 약자와 권익을 보호하는 변호사 활동을 해왔고 행정 경험이 풍부하다”며 “추천을 받자마자 바로 재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 특검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특검 후보 추천위는 전날 이 특검을 포함해 2명의 후보를 문 대통령에 추천했다. 문 대통령이 국회 추천 하루 만에 이 특검을 임명을 재가했다.

한편 이 특검은 법무법인 새날로 변호사로 사법연수원 22기 출신이다. 그는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대전·충청지부장, 법무부 인권정책과장, 대전시 정무부시장 등을 역임했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