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차 유행' 유려…방역당국 "확진자 계속 늘면 거리두기 상향 불가피"

기사승인 2021-04-25 17:41:12
- + 인쇄
코로나19 '4차 유행' 유려…방역당국
사진=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

[쿠키뉴스] 강한결 기자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4차 유행'이 본격화하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깊은 우려를 표했다.

정부는 조기에 감염 확산세를 꺾기 위해 공공 부문에서의 회식·모임을 금지하고 재택근무와 시차 출퇴근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가 종료되는 내달 2일까지 1주일간을 '특별 방역관리주간'으로 정한다고 밝혔다. 방역수칙 위반 여부도 불시 단속에 나선다.

또한 하루 1회 이상 소관 시설에 대한 방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관련 협회·단체와의 면담을 통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부처별 상시 점검단을 통해 확산세가 거센 수도권과 경남권의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고, 경찰청은 방역수칙 위반 업소를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하에서 급격한 환자 수 증가는 없으나 유행이 지속적·점진적 증가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체계의 여력은 있으나 앞으로 계속 환자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급격한 확산 위험이 있다"며 "이럴 경우 서민경제를 어렵게 하는 운영시간 제한·집합금지 등의 방역조치 강화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논란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손 반장은 "지난 1월 28일에 질병청에서 예방접종 계획을 발표할 때 밝혔듯이 백신에 대해 국민들이 선택권을 갖지 못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한다는 현재 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상반기 1200만 명의 고령층과 취약계층에 대한 예방접종은 이러한 선택권이 없이 계속 운영될 예정이고, 하반기 접종과 관련해서도 현재까지로서는 변동을 검토한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sh04kh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