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노동존중사회 실현 목표 절대 흔들리지 않아"

기사승인 2021-05-01 09:55:51
- + 인쇄
文대통령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노동존중사회 실현이라는 정부의 목표는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코로나 위기가 노동 개혁을 미룰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도 노동권에 대한 보편적 규범 속에서 상생하자는 약속"이라며 "우리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길이다. 잘 안착할수록 노동의 만족도와 생산성이 높아져 기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일자리를 더 많이, 더 부지런히 만들고, 임금체불과 직장 내 갑질이 없어지도록 계속해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집의 기초가 주춧돌이듯, 우리 삶의 기초는 노동이다. 필수노동자의 헌신적인 손길이 코로나의 위기에서 우리의 일상을 든든하게 지켜주었다"며 "보건·의료, 돌봄과 사회서비스, 배달·운송, 환경미화 노동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리 모두 노동의 가치를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고(故) 전태일 열사에게 국민훈장을 추서한 것을 기론, "지난해 노동자 전태일 열사께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드렸다. 정직한 땀으로 숭고한 삶을 살아오신 노동자와 노동존중사회를 만들기 위해 애써오신 모든 분들께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으로 돌아가는 노동자들의 발걸음이 더욱 가벼워지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