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 우리가족을 위한 금융 ‘한 바구니’

김동운 / 기사승인 : 2021-05-05 06:10:02
- + 인쇄

헬스케어 보험·보이스피싱 예방 적금 등 ‘효도 금융’ 풍성
아이 생애주기 맞춘 ‘어린이보험·적금’ 눈길

사진=신협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은행, 보험 등 금융사들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상품들과 이벤트를 마련했다. 5월에는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부부의날 등 가족과 지인들과 함께 보내는 기념일이 잇달아 있어 이에 맞게 금융사들도 적극적인 고객 유치에 나선 것.

부모님에겐 ‘효도’ 자식에겐 ‘미래’를…적금상품 선물하세요

최근 코로나19로 가족 간 모임이 줄어들면서 자녀와 부모님에게 목돈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금융상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중 부모님과 자녀들에게 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상품들은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가입이 쉬워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하나은행은 장·노년층 고객들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적금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해당 적금상품은 최대 연 1.1% 금리와 함께 보이스피싱 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자가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을 시 최대 1000만원, 대중교통 상해 사망 시 5000만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가입 대상은 만 60세 이상이다. 1인당 최대 500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다. 기본금리 0.9%에 우대금리 0.2%p가 적용, 최대 연 1.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신용협동조합(신협)에서는 ‘신협 7대 포용금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접목한 예탁금(예금)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협의 예금 상품은 개별 법인마다 제공하는 이율이 조금씩 다르지만 우대금리를 합쳐 최대 연 1.7%까지 제공한다. 가입 대상은 기초연금수급자 또는 기초연금수급자의 자녀에게 한정되며, 자녀의 연 소득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해당 상품에 가입할 경우 신협이 월 2회 부모님의 안부를 직접 확인하고 결과를 자녀에게 문자로 통지해주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형병원 진료 예약 대행 ▲치매 검사 ▲간호사 병원 동행 ▲간병 서비스 등을 누릴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가정의 달과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5월 한 달간 2만좌 한도로 적금상품을 특별 판매하고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12개월 이내에서 월단위로 지정 가능하다. 가입금액의 경우 초입금 5만원 이상, 매회 1만원 이상, 매월 2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우대금리 조건은 ▲지정한 (조)부모 또는 (손)자녀 중 1인의 농협은행 입출식 계좌로 만기해지금액 자동 입금(1.5%p) ▲농협은행 청약상품 보유(0.7%p) ▲입출식 계좌에 전월 급여 또는 연금 50만원 이상 이체(0.7%p) 등이다. 해당 조건이 충족되면 최고 연 3.50%p의 우대금리를 받는다.

어르신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어린이. 사진=연합뉴스

헬스케어·생애주기 특화된 ‘가족사랑 담은 보험’들

보험업계도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보험과 건강보험 상품 판매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악사손해보험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만성질환의 특성을 고려해 ‘AXA건강지킴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AXA건강지킴이는 이용자의 복약 습관을 도와주는 ‘복약친구 서비스’를 비롯해 복약과 목표 걸음 수 달성 시 보험료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현대해상이 판매하고 있는 건강보험은 질병 및 상해, 장애로 간병인이나 가사도우미가 필요할 경우 직접적으로 지원한다. 입원치료를 받을 경우 간병인을 최대 180일까지 지원하고, 장애가 발생한 경우 가사도우미를 최대 100회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만약 직접 지원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보험금으로 받을 수도 있다.

KB손해보험은 아토피질환을 3단계로 진단비를 보장하는 자녀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아토비질환 진단비뿐만 아니라 자녀 성장주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들인 독감치료비, 수족구진단비, 수두진단비, 기흉진단비 등을 보장한다. 자녀보험의 실질적 보험료 납입자인 부모 중 1명이 중대한 질병이나 재해 발생 시 향후 납입해야 하는 보장보험료를 면제해주고,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주는 ‘자녀 및 부모 납입면제 페이백’ 기능도 탑재했다. 

chobits309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