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막 오르는 김부겸 청문회…라임·세금 체납 쟁점

딸 가족 라임 비공개 펀드 가입해 특혜받았다는 의혹
차량 32차례 압류도 논란

기사승인 2021-05-06 07:51:02
- + 인쇄
오늘 막 오르는 김부겸 청문회…라임·세금 체납 쟁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3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로 지명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6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청문회에서 김 후보 자녀의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투자 의혹과 부동산 문제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야당은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반면 여당은 김 후보자가 지난 2017년 장관 청문회도 거친 만큼 도덕성이나 신상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앞서 국민의힘은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당 대표에 출마했던 사람을 국무총리에 지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3일 "김 후보자를 국무총리에 지명한 건 민주적인 선거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관권선거를 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사 표명이기 때문에 지명 철회해야 한다"면서 기존 민주당 출신의 행정안전부, 법무부 장관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에 쏠린 핵심 의혹은 딸 부부의 라임 펀드 투자다. 라임 사태와 관련해 비공개 펀드에 가입했던 김 후보자 딸 가족이 특혜를 받았는지 여부가 쟁점이다. 

일부 라임 피해자들은 김 후보자의 딸 가족이 라임자산운용 비공개 맞춤형 펀드에 가입한 데 대해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반면 김 후보자 측은 딸 부부도 라임 사태로 손해를 본 피해자라고 반박하고 있다. 

또 야당은 김 후보자 내외가 교통 위반 과태료와 자동차세를 체납해 총 32차례 차량 압류를 당했던 사실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는 3차례, 김 후보자의 배우자는 총 29차례 압류 등록됐다. 

이 밖에도 과거 아파트 매매 계약을 하면서 실거래가를 기재하지 않아 법을 위반한 점, 외국어고등학교 폐지 관련 법안 발의 직후 셋째 딸이 외고에 입학한 점, 자녀들 위장전입 의혹, 지난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호소고소인'으로 칭했던 점 등에 대한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야권은 김 후보자를 상대로 부동산 정책, 조국 사태 등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부각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현 정부의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내는 등 능력이 검증돼 내각 총책임자로 적임자임을 부각하며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