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와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 업무협약

기사승인 2021-05-06 17:03:00
- + 인쇄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보건복지부는 이마트, 롯데마트, 본아이에프 3일 취약계층 아동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동급식 지원사업은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약 31만명이 지원대상이다. 

주로 일반 음식점 또는 편의점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아동급식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일부 지자체는 단체급식소 또는 도시락·부식배달 등의 방법 활용) 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음식점 부족으로 아동들의 이용 접근성이 제약되고, 편의점에서 컵라면, 삼각김밥 등을 먹고 있어 영양 불균형이 우려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이 성장기에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균형 잡힌 영양이 있는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이마트(푸드코트), 롯데마트(푸드코트), 본아이에프(본죽, 본죽&비빔밥 등)와 상호 협력하는 데 공감하고, 이들 업체가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에 참여해 다양하고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확대를 위해 지자체 지정 착한가격업소(전국 4500여 개) 및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원업소의 가맹점 참여도 유도하고 있다.
 
또 급식 지원 권고단가의 단계적 인상(‘20년 5000원→‘21년 6000원 이상)을 추진하고, 급식카드 사용에 따른 낙인감 문제 해소를 위해 카드 디자인을 일반 카드디자인 형식으로 변경하도록 지자체에 안내하는 등 아동급식카드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별로도 확대에 나서고 있는데 경기도는 BC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20.8.31~)하고 있고, 최근 서울시에서도 아동급식카드 사용처를 신한카드사 가맹 모든 일반 음식점으로 확대(‘21.4.30~)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우수사례를 각 시·도에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아동의 급식 선택권 강화 및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는 중앙-지자체-기업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아동들의 급식 이용 환경 다양화를 위한 가맹점 확대 및 급식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강승협 이마트 본부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마트는 푸드코트를 비롯해 점포의 정기적 소독을 통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전국의 결식우려 아동들이 안심하고 식사할 수 있는 위생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정재우 롯데마트 본부장은 “롯데마트는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지역 아동 복지시설과 연계해 ’샤롯데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아동 권리 향상에 힘써왔다”며 “아동 급식 카드와 관련해서도 복지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아이들이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태헌 본아이에프 본부장은 “본아이에프는 결식우려 아동에게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고자 아동급식카드 이용 매장을 기존 521개에서 올해 전국 867개 매장으로 확대했다”라며 “본죽과 본죽&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등 자사 브랜드가 고객 사랑으로 성장한 만큼 아동은 물론 영유아, 청소년, 어르신 등 전 세대 취약계층 대상의 사회 공헌 활동을 전국의 가맹점과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