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공제조합, 초대 이사장 KAI 안현호 사장 선출

입력 2021-05-07 16:08:41
- + 인쇄
[진주=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방위산업공제조합 설립추진위원회에서 위원장인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사장이 방위산업공제조합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방위산업공제조합 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안현호)는 7일 서울 공군회관 사파이어홀에서 130개사를 대표해 40여 개사의 조합원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안현호 사장을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 공식적인 출범을 선포했다.

방위산업공제조합, 초대 이사장 KAI 안현호 사장 선출

방산업체 및 방산관련업체들의 자율적인 경제활동을 도모하고 방위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보증과 공제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지난 2월 5일부로 시행된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설립근거를 두고 있는 방위산업공제조합은 기존에 시행하던 방위사업 수행에 필요한 각종 이행보증과 더불어 조합원의 방위사업 수행에 필요한 제조·생산시설 및 장비 등에 관한 공제 사업들을 새로이 추진하게 됐다.

창립총회에서는 △방위산업공제조합 정관 △2021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비상근임원 선임(안) 등을 의결했다.

안현호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서 "방산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인 방위산업공제조합 설립은 매우 뜻깊은 일이고, 보증 및 공제사업 확대를 통해 조합원에 대한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창립총회의 의미를 설명했다.

특히 안 이사장은 "공제사업의 확대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보증사고 예방을 통한 안정적인 보증사업으로 조합원과 함께 성장하는 공제조합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방위산업공제조합이 출범함에 따라 앞으로는 공제조합이 방산업체들의 보증 및 공제 관련 다양한 요구에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방위산업공제조합이 위험관리 강화와 함께 보증 및 공제사업의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방산업체 간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자율적 경제활동 촉진에 앞장서는 전문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 동안 방산업체 및 방산관련업체의 보증업무는 90년대 말 외환위기 사태 발생 이후 방산업체간 연대보증 기피, 조달기관의 연대보증인 입보자격 강화 및 타 보증기관과 보증거래 시 고액보증료 부담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방위사업 수행과 정부의 전력화 일정에 맞춘 무기체계의 적기 조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방진회가 저렴한 보증요율로 보증을 시행해 왔었다.

향후 방위산업공제조합이 본격적 업무에 정착하게 되면 현행 보증사업과 함께 신규 공제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방산업체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실현된 이익을 방산업체 등에게 배분함으로써 방위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방위산업공제조합은 창립총회 이후 방위사업청으로부터 법인설립인가를 받아 법인 설립등기를 마치고, 6월초 본격 업무에 들어갈 계획이다.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