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목포지역위, 시내버스 ‘투명‧엄정한 경영 검증’ 필요

공공성 강화 위한 가능한 모든 현실적 대안 마련 할 것

입력 2021-05-12 13:30:18
- + 인쇄
민주 목포지역위, 시내버스 ‘투명‧엄정한 경영 검증’ 필요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가 태원여객‧유진운수의 휴업신청과 관련 “경영 상황에 대한 투명하고 엄정한 검증과 경영진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사진=목포시]
[목포=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가 태원여객‧유진운수의 휴업신청과 관련 “경영 상황에 대한 투명하고 엄정한 검증과 경영진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를 전제로 하지 않는 어떠한 논의도 신뢰받기 어려우며, 의미 없다”고 덧붙였다.

목포시지역위원회는 12일 태원여객‧유진운수 휴업 관련 현안에 관한 두 번째 입장문을 통해 목포시, 목포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의 태원여객‧유진운수 휴업 관련 현안을 자세히 듣고, 회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목포시지역위원회는 시민의 혼란, 공감대를 해치는 논의는 배제하고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목포시내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가능한 모든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독점구조 개선, 준공영제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놓고 분석, 제시해 시민들께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특히 목포시민사회소통과연대에서 제안한 가칭 목포 시내버스 공익운행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목포시 조례에 의거한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 구성에 참여해 엄정한 검증과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목포시의회 차원의 폭넓은 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목포 시내버스 노동자 현안 청취, 투명한 검증을 위한 의회의 조사방안 강구, 독점구조개선을 위한 추가 면허허가 방안 검토, 화성시 등 타지역 운영사례 청취, 2017~2019 목포대학교 용역결과 청취 등 의회 차원의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에는 조옥현‧최선국 도의원, 목포시의회 김오수 도시건설위원장, 박용‧김휴환‧김수미 의원 등이 화성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을 방문해 수도권 최초로 도입된 ‘화성시 버스공영제’를 살펴보고 도입 과정과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목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도 11일 열려 시의회 차원의 대책위원회 구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 4월 27일 태원여객‧유진운수의 휴업 신청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는 30일 성명발표를 통해 “시민을 볼모로한 버스 운영 중단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휴업 신청철회를 촉구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