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행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정책실명제 '도입'...중점 관리 대상사업 시청 홈페이지 '공개'

입력 2021-05-12 14:50:49
- + 인쇄
포항시, 행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포항시 제공) 2021.05.12

[포항=쿠키뉴스] 성민규 기자 = 경북 포항시가 행정 투명성·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실명제'를 도입,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정책실명제를 통해 중점 관리 대상사업을 선정, 주요 정책 참여자 실명과 추진 과정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주요 시정 현안사업 △1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5000만원 이상의 연구용역 △국민신청실명제 절차에 따라 시민이 신청한 사업 △주요 자치법규 제·개정 등이다.

시는 올해 초 정책실명제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 11일 첫 심의위원회를 열어 민간 전문가 6명을 심의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날 심의위원회에서 △영일대해수욕장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학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건립 △북구청사 건립 등 36건이 중점 관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시는 이달 중으로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중점 관리 대상사업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시민 알 권리를 위해 올해부터 별도 신청 기간 없이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중이다.

누구나 이메일(cyh24865@korea.kr), 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접수된 사업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를 거쳐 대상사업으로 관리된다.

김병삼 부시장은 "정책실명제를 통해 신뢰받는 시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