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에 본회의 개의 요청”… 민주당, 김부겸 인준 압박

윤호중 “박병석 의장, 국정공백 우려했다”
신현영 “야당 협력 안 하더라도 민주당 책임 있는 모습 보여야”

기사승인 2021-05-13 11:48:12
- + 인쇄
“국회의장에 본회의 개의 요청”… 민주당, 김부겸 인준 압박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을 방문해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본회의 개의를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은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10시20분경 박병석 국회의장실을 방문했다.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 개의를 요구하기 위해서다.

윤 원내대표는 의장실을 나오며 “오늘 2시 본회의를 소집해서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처리를 해달라는 요청을 드렸다. 박 의장은 국민의 여론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거기에 대해선 지체 없이 그 뜻을 전달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에 따르면 박 의장은 국정 공백을 우려하며 더는 시간을 지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 원내대표는 “박 의장은 행정부를 총괄하는 국무총리가 공석인 상태로 시간을 더 지체할 수 없다고 했다. 특히 대통령이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차 미국을 방문할 때 이때 대통령과 국무총리 모두 공백인 상태가 돼선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김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하더라도 단독 처리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이 끝난 뒤 “국무총리 임명에 관한 본회의를 빨리 열어야 한다. 야당이 같이 협력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민주당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오늘 적극적으로 본회의 개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김 후보자와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의 인준 문제는 따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총리와 장관 인준은 별개라 생각한다.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 부분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