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식] 박환기 부시장, 저도 관광자원화 사업 대상지 점검

입력 2021-05-13 14:08:25
- + 인쇄
[거제=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거제시 박환기 부시장은 5월 12일 거제시 장목면 저도 내 관광자원화 사업 대상지를 방문해 그동안 추진된 사업과 추진예정인 사업 현장을 확인했다.

완료된 사업 중 접안시설과 화장실에 대해서는 철저한 유지 ․ 관리를, 계획 중인 사업은 해군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거제소식] 박환기 부시장, 저도 관광자원화 사업 대상지 점검

특히, 저도를 관리하는 해군 부대 관계자와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관리부대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관광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관광자원 확대,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등에 대해 해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합동점검을 마친 박환기 부시장은 “저도는 거제시의 상징적인 섬이다. 비록 해군이 관리하고 있지만, 47년 만의 개방을 통해 대통령의 섬에서 국민 모두의 섬으로 돌아온 만큼 피부에 와 닿는 변화를 기대한다.”고 했다.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성공적 자리매김

거제시(시장 변광용)가 조선산업의 긴 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실직위기에 놓인 조선협력사 숙련인력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추진 중인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이 그 효과를 톡톡히 발휘하고 있다.

거제시에 따르면 작년 11월 고용유지모델을 발표하면서 6천여명의 하청노동자를 대상으로 고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었는데, 올해 1월 본격적으로 실행된 이후 현재까지 핵심사업인 지역특화형 직업훈련과 고용유지 장려금 지원사업에 132개 업체에서 2230여 명이 참여해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조선협력사 유휴인력의 고용을 유지하는 취지의 지역특화형 직업훈련은 대우기술교육원, 삼성기술연수원, 진주폴리텍, 거제대학의 4개 훈련기관 교육으로 지원 대상자들의 업무 숙련도를 유지․향상 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어 현장에서 아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시가 소속 노동자의 고용유지에 참여하는 조선협력사들의 원‧부자재 구입, 임금 지불 등의 고용유지에 필요한 경상적 경비에 대해 지원하는 특별경영안정자금과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금 만기연장, 이자차액 정책자금 지원사업에도 192개 업체가 신청, 총 415억 원을 지원하여 중소 조선협력사의 자금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거제시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사내 협력회사들이 근로자들의 주택구입 자금 보조, 모성보호 및 일‧가정 양립 비용 지원 등을 목적으로 만든 2개의 공동근로복지기금 법인에도 각각 6억원(거제시 3억, 경남도 3억)씩을 출연하여 협력사 노동자 2만5000여명의 생활 안정도 챙겼다. 2021년 양사 사내 협력사 공동근로복지기금 출연 현황은 대우가 18여억원, 삼성이 20여억원 규모다.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은 수주 회복기에 대비하고 물량이 현실화 될 때까지 협력사 숙련인력의 이탈 최소화를 목표로 ‘직업훈련과 고용유지지원금, 일’ 세 가지를 융합·순환시켜 고용유지의 기본 틀을 잡고, 여기에 기금출연과 특별융자, 제도개선 등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는 일종의 “고용위기 대응 토털케어 모델”이다.

거제형 고용유지모델은 이 시기를 견뎌내기 위한 상생형 모델이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일감이 줄어 업황 회복기까지는 가장 힘든 보릿고개를 넘어야 되는데 고용유지모델이 큰 힘이 된다”면서 내년까지 정책을 연장해줄 것을 거제시에 건의했다.

수주절벽 상황에서 시행 전에는 고용유지모델의 효과를 우려하는 시각도 일부 있었으나, 현재 많은 기업과 노동자가 활용하고 있고, 최근 현대중공업이 소재한 울산시 동구에서도 거제형 모델을 벤치마킹해서 ‘울산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의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경상남도에서도 거제형 고용유지모델의 도내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등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거제시의 노력이 안팎으로 상당히 실효성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사회적 대타협으로 마련된 정책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협력사와 노동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정책적 뒷받침을 통해 노동자의 일자리를 지키고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거제시 소상공인 민원지원센터 개소

거제시 소상공인 연합회는 13일 경남도와 거제시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등 20여명이 참석 거제시 소상공인 민원 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한 소상공인 민원 지원센터는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사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소상공인들이 지난해 11월 변광용 거제시장과 지역 소상공인과의 간담회 시 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추진됐다.

지역내 소상공인들이 가장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고현의 중심상권과 가까운고현천로 56에 위치한 소상공인 민원 지원센터에서는 법률, 세무, 노무 등의 각 분야 전문 상담위원들이 경영상 애로사항과 사업영역보호, 제도개선 및 권익보호에 관한 사항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와 방문을 통해 무료로 상담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축사에서 “거제시 소상공인 연합회가 소상공인들의 피해구조 및 권익보호에 앞장섬으로써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기를 바라며,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정책 자금, 경영 환경개선 사업, 제로페이 사업 등 각종 지원혜택을 적기에 받을 수 있도록 시와 소상공인과의 가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