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콩 산림협력센터와 아시아산림협력기구 공동 협력 강화

메콩 지역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1-05-13 21:59:47
- + 인쇄
한-메콩 산림협력센터와 아시아산림협력기구 공동 협력 강화
메콩 지역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관계자들의 화상대화 모습.

[대전=쿠키뉴스] 최문갑 기자 = 산림청은 12일 열린 제8차 한-메콩산림협력위원회에서 캄보디아 프놈펜에 있는 한-메콩산림협력센터(센터장 공영호)와 우리 정부 주도로 출범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가 메콩지역에서 소통을 강화하고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AOA)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9년 제5차 한-메콩 산림협력위원회에서 산림청이 제안한 한-메콩 산림협력센터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간 협력관계 구축에 대해 양 기관 및 메콩 4개국 관계자 모두가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여 추진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메콩 산림협력센터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의 현지 사업관리를 위한 지역 협력거점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메콩지역에서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의 산림협력 사업 이행이 더욱더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청은 2016년부터 메콩 지역의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CLMV)과 산림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캄보디아에 한-메콩 산림협력센터를 설치ㆍ운영하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한-메콩 산림협력위원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 한-메콩 산림협력위원회(제8차)에서 산림청은 양 기관간 업무협약(AOA) 체결을 통해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담당 직원과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의 펠로우십 프로그램 공무원들을 메콩 센터에 파견해 줄 것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이 위원회에서 산림청은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CLMV)에 한국과 협력할 수 있는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신규사업 개발과 국내 민간 기업들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참여를 검토해 줄 것을 제안하였다. 

산림청 박은식 국제산림협력관은 제8차 한-메콩 산림협력위원회에 산림청 대표로 참석, “업무협약(AOA) 체결을 계기로 한-메콩 산림협력센터와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간에 협력이 활성화되고 메콩 지역 관계자들과 접점이 확대될 것”이라고 축하 발언을 하였다. 

이어, “하반기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총회와 제9차 한-메콩 산림협력위원회에서 가시적인 성과보고의 기회가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mgc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