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종사자 방사선 피폭량, 직군별 차이

기사승인 2021-05-17 16:05:57
- + 인쇄

의료종사자 방사선 피폭량, 직군별 차이
오종인 방사선사. 국제성모병원 제공.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의료기관 종사자가 PET-CT 검사를 받은 환자로부터 받는 방사성 피폭선량을 평가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직군별 차이 등을 분석한 결과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최근 영상의학팀 오종인 방사선사가 'PET-CT 검사를 시행한 환자로부터 시간과 거리에 따른 의료기관 종사자의 유효선량 평가'라는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는 암이나 알츠하이머 치매 등을 진단할 때 많이 사용된다. 이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FDG-F18이라는 방사성 동위원소 물질을 환자에게 투여한다. 이때 방사성 물질은 ‘반감기(원래의 수가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를 가지는데, PET-CT 검사를 받은 환자에게 남아 있는 방사성 물질은 일정 시간 이후 사라진다.

이번 연구를 위해 오종인 방사선사는 PET-CT 검사를 시행한 환자 73명을 대상으로 환자에서 나오는 방사능 피폭선량을 평가했다. 평과 결과 실제 환자 접촉시간으로 측정했을 때, 핵의학과 근무자는 환자 1명당 2.22μSv(마이크로시버트)의 선량을 받았으며 간병인과 보호자는 27.53μSv의 선량을 받았다. 

또한 근무일수를 260일로 설정하고 PET-CT 검사 90분 후 다른 검사를 진행했을 때, 검사 종류에 따라 근무자가 노출되는 피폭량에 차이가 있었다. 1년 동안 초음파 및 혈관조영검사 근무자가 각각 14,912μSv와 15,387μSv의 선량을 받은 반면, 진료의사는 849μSv의 선량을 받았다. 

오종인 방사선사는 “초음파나 혈관조영검사는 환자와 가까운 거리에서 오랜 시간 검사를 하기 때문에 근무자의 피폭선량이 많았다”며 “PET-CT 검사 후 다른 검사를 진행하기까지 최소 6시간의 간격을 두고 검사를 진행한다면 근무자의 불필요한 피폭선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의료기관 종사자의 선량제약치를 설정하고 방사선방호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종인 방사선사는 이번 연구로 최근 개최된 대한방사선협회 인천광역시회 제20회 미추홀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장려상)을 수상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