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일본 여행금지’ ... “올림픽 개최 지지 입장엔 변함 없어”

기사승인 2021-05-26 10:08:54
- + 인쇄
백악관, ‘일본 여행금지’ ... “올림픽 개최 지지 입장엔 변함 없어”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정례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연합
[쿠키뉴스] 김찬홍 기자 = 미국 백악관이 국무부의 ‘일본 여행금지’ 격상 조처가 미국 선수단의 올림픽 불참 가능성 논란으로까지 번지자 “선수단 파견을 논의하고 있다”고 진화에 나섰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한국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미 국무부가 전날 일본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단계인 '여행금지' 권고로 바꾼 것과 관련해 미국의 올림픽 참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사키 대변인은 “올림픽에 관한 우리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따져보는 세심한 고려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그들이 올림픽 주최 계획을 세울 때 공중 보건이 핵심적 우선순위로 남아 있음을 강조해 왔다”라며 “(미) 대통령은 미국의 선수단을 자랑스럽게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키 대변인은 “우리가 엄격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절차 내에서 올림픽이란 우산 아래 선수단을 파견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음에 주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올림픽을 위해 일본에 가는 계획을 세우는 미국 여행객 중 매우 제한된 범주의 하나”라며 “주최 측이 관련된 모든 이들의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 제시한 아주 구체적인 입국과 이동 규정, 절차가 있다"” 덧붙였다.

백악관, ‘일본 여행금지’ ... “올림픽 개최 지지 입장엔 변함 없어”
사진=로이터 연합
앞서 미국 국무부는 전날 미국인에게 일본 여행 금지를 권고함에 따라 7월 23일 개막 예정인 도쿄 올림픽의 미국 선수단 파견에도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특히 일본에서는 미국 선수단의 올림픽 불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와 함께 미국이 불참하면 다른 나라도 올림픽 출전을 꺼리는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사키 대변인의 발언은 일반 미국인에 대한 여행금지 권고와 별개로 선수단을 비롯한 일부의 경우 공중보건 수칙에 맞춰 파견하는 방안을 여전히 논의 중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로이터통신은 “백악관이 도쿄올림픽을 개최하려는 일본의 계획과 미국 선수들이 올림픽에서 경쟁하도록 하겠다는 점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고 일본 내에서도 올림픽 취소 주장이 계속 터져 나오고 있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일본은 하루 확진자 수가 4천 명대까지 늘어나고 있으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3번째 긴급사태가 발효된 상태다. 지난 15~16일 일본 교도통신의 여론조사에선 일본 국민의 60%가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