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재단‧기초과학연구원, 과학지식 나눔 업무협약 체결

기초과학 대중화 나서, 자연과학 강연‧출판 등 콘텐츠를 공동 개발

기사승인 2021-05-28 12:40:58
- + 인쇄
카오스재단‧기초과학연구원, 과학지식 나눔 업무협약 체결
사진 왼쪽부터 재단법인 카오스 이기형 이사장과 기초과학연구원(IBS) 노도영 원장(제공=카오스재단)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 카오스재단은 지난 26일 기초과학연구원(IBS)과 과학의 대중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카오스재단 이기형 이사장과 기초과학연구원 노도영 원장이 참석햇다.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자연과학에 관한 강연, 콘서트, 출판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동기획, 개발하고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과 정보기술을 적극 공유하고 활용할 예정이다.

기초과학연구원(IBS)는 세계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위해 국가가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현재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융합 등 분야에서 31개 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연구단은 대전 도룡동의 본원 외에도 KAIST, 서울대, POSTECH 등 전국의 연구중심대학에서 인력과 인프라를 공유하며 운영 중이다.

업무협약을 통한 첫 번째 협업 성과로 오는 7월 2건의 기초과학 석학 강연이 진행된다. 기초과학 석학 강연은 국내 최고 수준의 과학자가 연구현장의 과정과 성과를 대중에게 직접 설명하고 알린다는 취지로 카오스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비대면(언택트)으로 시청할 수 있다. 

우선 7월7일 저녁 8시 최기운 IBS 순수물리이론 연구단장이 ‘우주와 기본입자’를 주제로, 7월14일 저녁 8시 천진우 IBS 나노의학 연구단장은 ‘코로나에서 뇌과학까지’를 주제로 강연한다. 하반기에는 IBS 연구단장 3인이 강연 및 대담을 하는 오프라인 행사도 계획 중이다.

카오스재단 이기형 이사장은 “국내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 인력과 인프라를 보유한 기초과학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카오스재단은 명실상부 과학의 최전선을 이끄는 최고 지성들의 강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카오스재단은 과학‧지식‧나눔을 모토로 더 많은 대중에게 과학 지식을 공유하고 과학적 사고를 통한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세상에 다가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카오스재단‧기초과학연구원, 과학지식 나눔 업무협약 체결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