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제1비서직' 신설...'적화통일' 의지 사실상 내려놔

기사승인 2021-06-01 20:00:09
- + 인쇄
북한,  '제1비서직' 신설...'적화통일' 의지 사실상 내려놔
조용원 당 조직비서. 연합뉴스 제공
[쿠키뉴스] 전미옥 기자 =북한이 최근 노동당 내 2인자 직책인 '제1비서' 자리를 신설했다. 김정은 총비서에 이은 권력서열 2위에 해당하는 자리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월 노동당 8차 당대회에서 '조선노동당 규약'(이하 당규약)을 개정하고 제3장 '당의 중앙조직' 26조의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부위원장들을 선거(한다)"는 문구를 "제1비서, 비서들을 선거(한다)"로 교체했다.

'정무국' 직제를 '비서국'으로 환원하면서 부위원장을 비서로 명칭 변경하는 동시에 총비서 바로 아래 제1비서 직함을 신설한 것이다. 또 "당 중앙위원회 제1비서는 조선노동당 총비서의 대리인이다"라고 명시했다. 

북한에서 김 총비서를 대리해 회의를 주재할 수 있는 직책은 당 정치국 상무위원들 뿐이다.개정 당규약에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시급히 제기되는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결정하며 당과 국가의 중요 간부들을 임면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한다"는 문구와 "총비서의 위임에 따라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은 정치국 회의를 사회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현재 정치국 상무위원은 김 총비서를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 등 총 5명이다.

당 제1비서라는 직함을 고려하면 정치국 상무위원 중 김 총비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조용원 비서가 맡았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실제로 조 비서는 지난달 7일 세포비서대회 2일차 회의를 다른 비서들과 함께 지도하기도 했다.

적화통일 관련 내용도 수정됐다. 개정된 당규약 서문에서 "조선 노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사회주의 강성국가를 건설하며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 해방 민주주의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다)"는 문구는 "전국적인 범위에서 사회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발전 실현"으로 대체됐다.

또 당원의 의무에서는 "조국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적극 투쟁해야 한다"는 대목이 아예 삭제됐고 "남조선에서 미제의 침략 무력을 몰아내고 온갖 외세의 지배와 간섭을 끝장내며 일본 군국주의의 재침 책동을 짓부시며"라는 문구를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정치 군사적 지배를 종국적으로 청산하며 온갖 외세의 간섭을 철저히 배격하고"로 바꿨다.

북한이 적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사실상 내려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통일 의지를 접고 두 개의 국가 형태를 지향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