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립중앙의료원·일산병원도 수술실 CCTV 녹화 0건”

일산병원 수술실 내 CCTV 36대 있지만 녹화 0건, 국립중앙의료원 수술실 내부 설치 0대

기사승인 2021-06-15 13:59:57
- + 인쇄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립중앙의료원·일산병원도 수술실 CCTV 녹화 0건”
경기도 의료원 안성병원 내 수술실 CCTV. 사진=경기도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운영하는 일산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에도 수술실 입구에만 CCTV를 설치하거나, 수술실 내부에 설치했어도 녹화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이 건보공단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산병원은 3층 중앙 수술실과 2층 통원 수술실에 총 36대의 CCTV가 설치돼 있다. 수술실 내부에는 CCTV를 22대(3층 수술실 16대, 2층 수술실 6대)나 설치했으나, 녹화는 하지 않고 있다.

건보공단은 수술실 CCTV 설치 목적에 대해 “수술방 내 진행 상황, 환자 대기 및 이동 등 수술실 내부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효율적인 수술실 운영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지만 실제로 환자 동의하에 녹화한 사례는 1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영업사원의 대리수술 논란이 있었던 국립중앙의료원은 425대의 CCTV를 운영하고 있지만, 수술실 내부에는 CCTV를 한 대도 설치하지 않았다. 수술실 관련 CCTV는 출입구와 복도에 설치한 5대에 불과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립중앙의료원·일산병원도 수술실 CCTV 녹화 0건”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쿠키뉴스와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효상 기자

최혜영 의원은 “환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수술실 내 CCTV 설치 필요성에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지만, 의료기관에서는 철저히 버림을 받고 있다. 더 많은 의료기관이 자발적으로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국립중앙의료원이나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과 같이 국민의 세금이나 보험료로 운영하는 공공의료기관부터 선제적으로 수술실 내 CCTV 설치 및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도 의료기관의 수술실 CCTV 설치와 관련한 의료법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