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입력 2021-06-19 00:57:44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가 부영그룹(회장 이중근)과 함께 인턴십제도를 마련해 학생취업을 지원한다.

지난해 겨울방학 계획했던 이번 사업은 코로나19사태로 잠정 유보됐으나 백신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형성을 계기로 다시 사업이 재개됐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연계 인턴십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창신대는 올 1월 협약을 체결했으며 부영그룹 및 계열사인 덕유산 무주리조트, 오투리조트, 제주 부영호텔&리조트 등이 대상이다.

협약을 통해 ▲대학생들의 현장실습 지원 ▲재학생 및 졸업생의 부영그룹 및 계열사로의 취업 연계 활동 지원 ▲상호 지식·기술정보 및 인적·물적 인프라 공유 등에 협력키로 했다. 

백종규 학생취창업처장은 "부영그룹의 재정기여참여 후 함께 진행하는 첫 사업으로 학생들의 전공연계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학교와 그룹 양 기관이 윈-윈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폴리텍Ⅶ대학-한화, 로봇과 AI로 미래산업 선도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학장 배석태)는 18일 대학 본관 2층 회의실에서 한화 기계부문(대표이사 옥경석)과 AI(인공지능)기반 협동로봇 활용 인프라 구축과 프로그램개발, 적용 등에 대한 협약을 맺었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 기계부문 조성수 사업본부장, 임원진, 배석태 학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AI를 기반한 한화협동로봇(HCR) 활용 교육 인프라 구축, 산학협력 프로그램 발굴, 우수 학생 취업 협력, 로봇기술 교류회 및 세미나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함께하기로 했다.
 
배석태 학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MZ세대의 특성에 대응해 입시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 일환으로 한화와 함께 로봇과 AI로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혁신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성수 사업본부장은 "한화는 과거 산업기계부문만 남았던 어려운 시기가 있었으나 올해 2차전지, 쏠라, 디스플레이 공정장비사업, 물류자동화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협동로봇, 정밀기계 등 미래첨단산업에 1조에 육박하는 사업으로 확장됐다"며 "폴리텍Ⅶ대학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 협력관계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인제대-라오스 국립보건과학대, 협약 체결 기념 웨비나 개최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는 17일 '2021년 인제대학교-라오스 국립보건과학대학교의 MOU 체결 기념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시행사업인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체결됐다.

이번 행사에는 전민현 인제대 총장, 분톰 사문트리 라오스국립보건대학교 총장, 티엥 부파 주한 라오스대사, 임무홍 주라 대한민국대사, 안화용 한국연구재단 국제협력본부장, 김수일 아시아태평양도시관광진흥기구 사무총장 등 60명 이상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전민현 총장의 환영사와 분톰 사문트리 총장과 임무홍 주라 대한민국 대사의 축사를 시작으로 '양국의 보건의료협력과 발전',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 보건의료 교육분야 협력’,‘도시간 국제교류와 대학의 역할’,‘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단 소개’,‘국립보건대학교 간호대학 소개’ 등의 축하 및 발제가 이어졌다.

행사는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전민현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건의료뿐 아니라 우리 대학과 라오스 국립보건대와의 다양한 분야 간 상호협력을 증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단순히 대학 차원이 교류가 아닌 양국의 외교적 협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인제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시행하는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사업단장 오진아)의 고등교육 역량강화 프로젝트에 2013년부터 참여해 6년간 스리랑카에 간호교육시스템을 리모델링해 스리랑카 최초로 콜롬보대학교에 4년제 간호학사학위과정을 구축했다. 

이러한 우수 성과를 인정받아 국내에서 최초로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 확산형에 선정된 바 있다.


◆경남대, 다쏘시스템과 인재 양성 협약 체결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16일 다쏘시스템(대표 조영빈)과 4차 산업혁명 스마트제조산업을 선도할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남대 스마트기계융합공학전공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및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는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핵심 인재 양성과 지역 내 대학생의 채용확대 등을 목표로 마련됐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이날 양 기관은 ▲실무형 선도기술에 대한 공동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인증 프로그램 개발 ▲연구개발 및 산학협력 협조 ▲스마트제조기술의 입증된 적용사례와 신기술 개발 정보 공유 ▲재학생 글로벌 경쟁력 높여 지역산업 발전기여 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경남대 강재관 산학부총장은 "다쏘시스템과의 협약으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스마트제조 인력양성 사업을 위한 설계·해석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플랫폼을 활용하기로 했다"며 "지역 내 기업지원 프로그램과 방위산업 관련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경남스마트제조의 주축으로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대는 이번 협약으로 다쏘시스템과 스마트제조분야 맞춤형 교육과정인 ‘다쏘시스템코리아트랙’을 운영,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활용한 3D 기술 체험, 실습 및 과제 등 실제 제조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3D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창원대, '2021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 7개팀 선정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가 교육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하는 '2021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 창업동아리 등 총 7개팀이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창원대 7개팀은 ▲Vary-Fume(팀장 소재융합시스템공학과정 이순길) ‘절단 폐기물 열처리를 통한 금속분말재료 제작’ ▲Solar-Phobic(팀장 스마트제조융합협동과정 이제민) ‘Solar-Phobic’ ▲바이올렛(팀장 보건의과학과 전언배) ‘천연물 추출물을 이용한 청결제 제조’ ▲BNST(팀장 임상영양학전공 고혜리) ‘치매 노인을 위한 토탈 영양 서비스’ ▲루미토리(팀장 국제관계학과 김다현) ‘향테리어를 접목한 ’꽃내음‘ 디퓨저 포스터 정기구독 서비스’ ▲기특한 형제들(팀장 기계공학부 황예한) ‘기특한 차트’ ▲핀아(팀장 정보통신공학과 윤소정) ‘플라워드’ 등이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특히 대학원생의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창업 트랙 부문은 전국 35개팀이 선정된 가운데 경남에서 유일하게 창원대 3개팀(Vary-Fume, Solar-Phobic, 바이올렛)이 최종 선정됐다.

‘학생 창업유망팀 300’은 창업에 열정을 가진 학생들의 창업 도전의식 고취를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열리는 전국 규모의 학생창업 경진대회다.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 선정된 팀은 교육부장관 인증서를 수여받고, 창업 집중교육, 모의 투자대회, 전문가 멘토링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2021 산학협력 엑스포’를 통해 우수성과 공유와 데모데이가 진행된다. 또한 최종 상위 35개팀에게는 ‘도전 K-스타트업 2021’ 본선진출권이 주어진다.


◆창원대 생활과학교실, 지역 과학문화 확산 앞장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지역과학기술진흥센터가 운영하는 ‘생활과학교실’이 창원지역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18일 창원대학교 지역과학기술진흥센터에 따르면 생활과학교실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전국 34개 생활과학교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생활과학교실 운영사업 최종평가'에서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프로그램 확대 운영, 수요자 만족도 향상,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시행 등의 성과로 최고등급인 매우우수를 받았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복권위원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창원시 후원으로 지난 2004년부터 창원대학교가 위탁 운영하는 생활과학교실은 지역 과학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과 과학실험 등을 진행해 과학기술을 쉽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과학자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상상력과 도전정신을 키워주고 있다.

창원대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지역 아이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원격수업에 맞는 우수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학교육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창원 도서지역으로 찾아가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역량제고를 위한 SW 관련 과학교실과 생활 속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실버 과학교실을 개강할 예정이다

창원대 지역과학기술진흥센터 우경수 센터장은 "취약계층 과학문화 격차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이 과학기술을 쉽게 접하고, 과학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지역 내 과학문화 확산에 더욱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제대 금연교육연구소, 고교생 흡연예방 또래상담사 양성교육 실시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금연교육연구소(소장 원종하)는 18일 김해중앙여고 보건의료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고등학생 흡연예방을 위한‘또래상담사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을 이수한 14명의 학생은 또래상담사로 위촉돼 인제대 금연교육연구소와 함께 흡연 학생 또래 상담, 금연 정보 안내 등 본격적인 금연 홍보활동을 시작한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양성 교육 주요 내용은 ▲인제대 간호대학 김혜령 학장의 ‘흡연과 건강’ ▲원종하 소장의‘10대 인생을 디자인하라’▲AI융합대학 김향숙 교수의‘인지강화 교구 매직토이 활용교육’ ▲GTEP 견학 및 캠퍼스 투어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 활동으로 진행됐다.

인제대 금연교육연구소는 경상남도교육청 2021 청소년 금연학교 운영 기관으로 ▲학생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초·중) ▲진로교육 연계 금연교육(초·중·고 흡연학생) ▲금연 유지 지속 관리 프로그램 ▲중증 흡연 학생을 위한 기관 연계 프로그램 ▲흡연 학생 학부모 동반 교육 ▲학부모 금연지도자 양성 과정 ▲경남지역의 초·중·고등학교 대상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창원문성대, 호텔조리 직무체험 실시

창원문성대학교(총장 이원석) 대학일자리센터는 17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호텔조리제빵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직무체험을 실시했다. 

창원문성대 대학일자리센터 특화 직무체험 프로그램인 CMU 버스투어의 일환으로 호텔조리제빵학부 1학년 재학생들이 참여했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연 1회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호텔조리와 제과제빵의 전공 선택에 도움을 주고 특히 호텔투어를 통한 직무의 전반적 이해를 할 수 있어 재학생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재학생들은 호텔리어가 직접 교육하는 테이블 매너교육을 비롯해 호텔 객실 투어 및 체험, 호텔 내 각 주방을 견학하였고 조리장과의 만남을 통해 직무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박성호 센터장은 "재학생들이 호텔 내 현장감 있는 견학을 통해 조리 직무 및 운영체계를 이해하고 조리 직무에서 원하는 역량을 확인, 진로를 설정하고 취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대 LINC+사업단, 창업 플리마켓 수익금 기부

경남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박은주)은 17일 창원 마산합포구에 소재한 장애 영․유아거주시설 '초록나무'를 방문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그동안 경남대 LINC+사업단은 다양한 창업 플리마켓을 운영하며 형성된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 영·유아거주시설인 초록나무에 지속적으로 기부해 오고 있으며 지난 5월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개최한 창업사업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 프리마켓’의 수익금의 일부로 마련됐다.

[대학소식] 창신대, 부영그룹 연계 인턴십제도 학생취업 지원

이날 전달식에는 플리마켓에서 범죄피해자 굿즈를 판매한 사회복지학과 한현국 학생(FORVICTIM)과 가죽공예를 판매한 의류산업학과 성상민 학생(STUDIO SUJAK) 및 LINC+사업단 관계자, 초록나무 이근숙 팀장 등이 참석했다.

경남대 권정숙 창업교육센터장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창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선한 마음이 지역사회에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