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꽃 구경오세요”…영남대에 독도 야생화 ‘활짝’

영남대, 경산 캠퍼스에 ‘독도자생식물원’ 조성 
섬기린초·섬초롱꽃 등 독도 야생화 7종 만개

입력 2021-06-21 17:34:59
- + 인쇄
“독도 꽃 구경오세요”…영남대에 독도 야생화 ‘활짝’
영남대 독도자생식물원 전경. (영남대 제공) 2021.06.21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독도에 가지 않고도 독도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영남대 캠퍼스에 생겼다. 

경북 경산에 있는 영남대 캠퍼스에 독도에서 자생하는 식물들이 꽃을 피운 것.

영남대는 지난해 5월 대학 본부 뒤편 정원 부지에 전국 최초로 ‘독도자생식물원’을 조성했다. 

영남대 독도자생식물원은 독도 관련 화장품 제조·유통회사인 서린컴퍼니㈜가 영남대 독도연구소에 기탁한 발전기금으로 조성됐다. 

서린컴퍼니는 평소 독도사랑을 실천하며 독도 유관단체와 연구소를 후원하고 있다.

“독도 꽃 구경오세요”…영남대에 독도 야생화 ‘활짝’
영남대 독도자생식물원에 개화한 독도 야생화 4종. (영남대 제공) 2021.06.21
영남대 독도자생식물원에는 지난해 5종의 독도 야생화가 꽃을 피웠으며, 올해는 술패랭이, 땅채송화, 섬기린초, 섬초롱꽃, 참나리, 해국, 사철나무 등 7종의 독도 야생화가 만개했다. 

이 가운데 섬기린초는 연한 노란색 꽃을 피우며, 전 세계적으로 울릉도와 독도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도의 동도에 자생한다. 

섬초롱꽃은 울릉도와 독도의 특산식물로, 연한 자주색 꽃에 짙은 색의 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인 영남대 독도연구소는 독도자생식물원을 일반 시민 및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도 자생 식물과 생태 환경에 대해 알릴 수 있는 독도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영남대 독도연구소는 독도자생식물 종자를 발아시켜 전국 학교 및 기관으로 보급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 지원을 받아 영남대 교내에 ‘독도자생식물원 묘포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완성할 예정이다.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