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변이 바이러스, 현재 백신으로 대처 가능”

기사승인 2021-06-22 10:52:36
- + 인쇄
권덕철 장관 “변이 바이러스, 현재 백신으로 대처 가능”

[쿠키뉴스] 조민규 기자 =“현재의 백신 접종으로 변이바이러스에 대처할 수 있다는 과학적 보고가 있다”

22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권덕철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현황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1차장은 “변이바이러스는 우리 방역에 있어서 중대한 위협 요인이다. 현재 최고의 백신 접종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에서도, 변이바이러스의 높은 감염력으로 인해 다시금 감염확산 경고등이 켜졌다”라며 “그러나 다행히도 현재의 백신 접종으로 변이바이러스에 대처할 수 있다는 과학적 보고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변이바이러스가 방역 대응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고, 지배적이지는 않지만, 정부는 끊임없이 국제 사회의 감염 상황을 주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변이 분석기법 표준화를 통해 지자체에서도 변이 검사가 가능하도록 했고, 앞으로도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감시와 분석을 강화하겠다”라며 “고위험국 입국자의 시설격리를 비롯해 강화된 방역 조치를 지속하고, 주요 변이바이러스가 발생할 경우 합동대응팀 운영과 인근 지역 공동 대응을 통해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권 1차장은 “지난 일요일 정부는 다음 달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 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개편 방안이 시행되는 7월부터는 일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며 “그러나 개편 방안에 대해 기대와 함께 우려도 있다.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이 방심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사람 간의 접촉이 늘어날수록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에 취약한 사람을 만날 확률 또한 높아진다. 두 개의 브레이크를 달고 가는 안전 주행처럼 자율적 감염관리와 높은 상호 협력으로 이전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예방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라며, 일상을 회복하면서도 코로나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기본방역수칙 준수 ▲예방접종에 적극적 참여를 당부했다. 

그는 “사업주들께서는 시설별‧업종별로 마련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국민들께서는 실내뿐만 아니라 거리두기가 어려운 실외에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손 씻기와 환기를 수시로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최근 집단감염의 상당수가 증상이 있음에도 검사가 늦어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순조롭게 예방접종을 받아야 주변의 취약한 사람들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을 낮추면서 일상을 누리실 수 있다. 코로나로부터의 진정한 일상 회복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감염 위험을 낮출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지난 18개월의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라며 “기본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은 코로나19 예방행위의 핵심을 이루는 안전장치의 두 축이다. 우리에게 언제든 닥칠 수 있는 위험을 막고, 일상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되찾기 위해 이 두 축이 강력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 참여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