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감염된 성인에서 '다기관염증증후군' 첫 발생…"미국서도 보고"

치료비 지원대상 아냐

기사승인 2021-06-23 15:53:15
- + 인쇄
코로나 감염된 성인에서 '다기관염증증후군' 첫 발생…
코로나19 이동식 PCR 검사소가 시범 도입된 3일 서울 송파구 서울체육고등학교에서 교직원과 학생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2021.05.03. 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어린이 괴질'로 불렸던 코로나19 관련 다기관염증증후군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인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 곽진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이 "미국에서도 (성인 발생)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곽 팀장은 이날 오후 백브리핑에서 "다기관염증증후군의 경우 소아에서 주로 보고되다가 유사한 상황이 성인에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소아에서 발생 사례가 더 많다"고 말했다. 

다기관염증증후군은 코로나19 확진 이후 2~4주가 지나 발열, 발진, 다발성 장기기능 손상 등이 나타나는 전신성 염증반응이다. 코로나19에 걸린 소아·청소년에게 주로 발생해 '어린이 괴질'로 불리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1일 기준 5명의 코로나19 관련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환자가 확인됐고 이들 모두 회복 후 퇴원했다.

그러나 지난 4월 말 서울아산병원에서 38세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다기관염증증후군으로 진단돼 논란이 됐다. 국내에서 다기관염증증후군 성인 환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첫 사례 조사 논문이 대한의학회지(JKMS)에 최근 공개됐다. 

방대본 측은 "해당 사례는 담당 의료진이 개별적으로 학계에 보고한 사례다. 그간 방대본에서는 소아 청소년에 대해 코로나19 연관 다기관염증증후군 감시체계를 운영해 왔으며, 이번 사례는 방대본으로 보고돼 조사 중인 사례가 아니"라고 했다. 

한편, 코로나19 관련 '다기관염증증후군' 치료비는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곽 팀장은 "현재 코로나19 환자에게 지원되는 치료비는 격리입원 치료비다. 코로나 확인 후 격리치료 기간에 발생하는 치료비에 대해 지원하고 있다"면서 "다기관염증증후군이 대부분 격리 해제되고 수주 후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비 지원에) 해당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