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미술관, 특별전 ‘트라우마 : 퓰리처상 사진전 & 15분’ 개최

1⋅2⋅3⋅4전시실 ... 7월 6일부터 9월 26일까지

입력 2021-06-24 10:55:50
- + 인쇄
대전시립미술관, 특별전 ‘트라우마 : 퓰리처상 사진전 & 15분’ 개최

[대전=쿠키뉴스] 명정삼 기자 =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선승혜)은 7월 6일부터 9월 26일까지 세계유명미술특별전 '트라우마 : 퓰리처상 사진전 & 15분'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격년제 국제전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현대미술의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시대적 가치를 담아낸다. 올해는 ‘트라우마(Trauma)’라는 큰 주제 아래 '퓰리처상 사진전'과 '15분'이라는 두 개의 전시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는 트라우마를 외면하는 대신 생명의 원천이자 예술적 영감으로서 새롭게 마주하고 새로운 시대의 예술과 미래를 향한 가장 적정한 예술적 태도를 탐구하고자 한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정신의학의 관점에서 예술을 해석하는 인간성 회복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예술과 정신의학의 공진화를 위하여 모두를 위한 예술과 문화상징을 만인과 공유함으로써 공감미술의 새로운 영역을 열 것이다”고 전했다.

'퓰리처상 사진전'은 처음으로 대전에서 전시되며, 1917년 조지프 퓰리처가 설립한 이래 가장 권위 있는 보도·문화·음악상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전 세계의 모든 언론인, 사진기자들에게 열정과 영감의 원천인 동시에 우리 시대의 연대기이기도 하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가장 직관적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인 사진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시대의 목소리를 담는 예술의 역할을 조망하고자 한다.

전시는 1942년부터 2020년까지 퓰리처상을 수상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상 외에도 지난 11일(현지시간) 발표된 2021년 수상작 2점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15분'은 독특한 전시 제목만큼이나 흥미로운 11개국 23작가(팀) 의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앤디 워홀, 장 미쉘 바스키아, 데미안 허스트, 줄리안 오피는 물론 슈퍼 플렉스, 조지 콘도, 아이 웨이웨이, 필립 파레노 등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인생에 있어서 15분은 결코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간절한 시간이기도 하다. 개인, 나아가 국가와 역사의 운명을 달리 할 수 도 있는 후회이자 기회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전시는 ‘15분’을 인생의 모든 순간, 찰나로 설정하고 “그래 그럴 수 있어, 나에게도 그런 순간이 있었어”라는 위로의 메시지를 전한다.

mjsbroad@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