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 사실상 확정

김천에 280억 투입해 '스마트 생활물류거점' 구축
국내 11개 첨단물류 혁신기업 참여
지역 전통시장·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기대

입력 2021-06-24 16:00:04
- + 인쇄
경북도,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 사실상 확정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개념도(경북도 제공)2021.6.24.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가 김천에 물류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공을 들이고 있는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지정이 가시권으로 들어왔다.

24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날 서울 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기부 장관 주재 제8차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에서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신규 지정안건이 통과됐다.

이번에 심의위원회를 통과한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생활물류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유통물류 시장 급성장과 물류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물류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조성은 오는 8월부터 2025년 7월까지 총사업비 280억원 규모로 김천시 구도심과 혁신도시 일원에 11개의 첨단물류 혁신기업이 참여해 진행할 예정이다. 

특구참여기업은 ㈜쿠팡, ㈜피엘지, 자전거문화사회적협동조합(바이쿱), 비엔씨테크, ㈜ 이삼사, ㈜에코브, ㈜에임스, ㈜메쉬코리아, ㈜리턴박스, ㈜모토벨로, ㈜누리기술 등이다.  

특구에는 도심지 노외주차장에 주차장을 겸용하는 스마트 생활물류거점을 구축해 ▲중소상공인 전용 풀필먼트 물류서비스 ▲중소상공인 제품과 기존 택배물품의 이종 물류를 통합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구에 구축된 배송거점을 기반으로 도심형 친환경 근거리 배송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경북도는 이번 특구사업을 통해 지역 내 물류산업의 새로운 상생형 모델이 만들어지면 김천구도심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중소상공인들의 물류경쟁력은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하고 있다.

특히 이와 연계한 친환경 배송수단 부품 연관 기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도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국내 안전기준이 없어 활성화 되지 못했던 물류용 전기자전거 산업의 경우 제도정비를 통해 시장이 조성되면 2026년까지 연평균 13.3%성장이 예상되며, 유럽시장 등으로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다 특구에 참여하고 있는 물류자전거생산업체의 해외생산시설이 국내 유턴할 경우 지역기업이 참여한 물류용 전기자전거 부품(약1000개 부품사용)에 대한 신 공급망이 창출돼 12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심의위원회를 통과한 ‘경북 스마트 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오는 7월초 열리는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 최종 심의의결 절차만 남아있어 사실상 ‘확정’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로써 경북은 2019년 포항 차세대 배터리, 2020년 안동 산업용 헴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신규 특구 지정 트리플 크라운 달성이라는 대기록을 목전에 두게 됐다. 

이철우 지사는 “경북에서 규제는 더 이상 제약이 아니라, 미래를 여는 기회의 창이 될 것”이라며 “그간 경북 규제자유특구 보여준 성과들을 봤을 때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산업이 육성되면 자연스럽게 일자리를 만들어지고 지방소멸도 막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