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추가 재난지원금은 하위 80%까지”

추경안 33조원 편성… 기정예산 포함 총 36조원 규모

기사승인 2021-06-29 09:29:46
- + 인쇄
정부‧여당 “추가 재난지원금은 하위 80%까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박완주 정책위의장(오른쪽)과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등이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1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최기창 기자 =정부‧여당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안정 등을 위해 ‘하위 80%’에게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힘을 모았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회 이후 브리핑을 통해 “중산층을 넓게 포괄하는 소득 하위 80%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기초수급자‧차상위‧한부모가족 등 약 300만명에 대해서는 추가로 일정 금액을 지급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피해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피해지원, 코로나상생 국민지원 저소득층 소비플러스자금, 상생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등 3종 패키지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또한 “실무 논의 과정에서 20%를 제외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캐시백‧상생소비 지원금 등으로 보존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야당과의 협의과정에서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박 의장은 “향후 국회에서 야당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가구당 계산에서 인별로 전환했다. 당의 요구를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당정협의에 따라 편성될 이번 추경안은 약 33조원이다. 여기에 기정예산 3조원을 포함하면 총 규모는 36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장은 “코로나19 피해지원 3종 패키지에 15~16조원 사이의 예산이 들어갈 것 같다. 백신방역 보강도 약 4~5조원, 고용 및 민생안정 지원 예산에도 2~3조원 사이를 활용할 예정”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상권 지방재정 보강 등에는 12~13조원 사이로 편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obyd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