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 위 오른 ‘부처 순위 꼴찌’ 여가부… 정치권 ‘폐지론’ 확산

야권 중심으로 ‘여가부 무용론’ 제기
대선주자‧당대표 집중 포화

기사승인 2021-07-09 05:00:13
- + 인쇄
도마 위 오른 ‘부처 순위 꼴찌’ 여가부… 정치권 ‘폐지론’ 확산
정영애 여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최기창 기자 =‘젠더 이슈’가 이제 여성가족부 폐지론으로 옮겨붙은 모양새다. 특히 부처 평가에서 여가부가 매번 하위권에 머무는 가운데 야권을 중심으로 한 폐지론이 힘을 받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이든 남성이든 부당하게 차별받는다고 느낄 때 젠더갈등이 격화된다. 양성평등과 공정은 우리나라 경제‧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실현해야 할 가치”라며 “여가부 폐지는 갑자기 세운 정책이 아니다. 여가부야말로 그동안 젠더갈등 해소를 위해 무엇을 했는지 반성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여가부 폐지를 다시 강하게 주장한 셈이다. 

그는 “여가부 확대 공약은 양성평등은커녕 젠더갈등만 부추겼다. 여성단체들의 표만 얻은 먹튀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에 관해 여가부는 무엇을 했나. 여가부가 입장문을 통해 명백한 2차 가해를 했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은 여가부가 ‘시한부 부서’라며 ‘졸업’이라는 논리를 폈다. 하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우리의 모든 부처가 가능 중심이다. 그런데 여가부만 대상을 중심으로 한다”며 “캠페인 차원에서 모든 부처가 남녀평등 정책을 실시하라는 의미였다. 보편화 됐기 때문에 폐지가 아닌 졸업”이라고 설명했다. 

윤희숙 의원은 여가부 폐지와 관련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여가부 개혁에는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난 7일 라디오 방송에서 “여가부가 성추행에 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윤미향 씨 사건처럼 여성계에서 일어난 일에 관해서도 굉장히 은폐하고 축소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가부가 어떤 여성을 위해서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 부처라는 믿음이 없어졌다. 양성평등위원회 등의 대안이 충분히 검토할만하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폐지론에 힘을 실은 셈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여가부 폐지가 선동적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정부 효율화 측면에서 특임 부처를 없애는 취지다. 광범위한 국민들의 지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여가부는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여가부가 이룩한 성과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항변했다. 

여가부 관계자는 “그동안의 성과도 있는데 폐지론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mobyd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