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공사, 문 대통령 향해 뭐라 했길래...외교부, 대사 조치 항의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 한일관계 관련 문재인 대통령 성적 비하
-정치권 한목소리로 비판 “국민 모독...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

기사승인 2021-07-17 21:11:25
- + 인쇄
日공사, 문 대통령 향해 뭐라 했길래...외교부, 대사 조치 항의
최종건 외교부 1차관가는 17일 오전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태구 기자 =주한 일본대사관의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해 부적절한 발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JTBC 뉴스룸은 전날 정상회담 가능성 등 한일관계 현안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을 듣기 위해 지난 15일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와 점심을 겸한 자리에서 이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외교부는 17일 이번 논란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날 오전 10시 아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청사로 초치했다. 

이 자리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최근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가 국내 언론인과의 면담 때 한국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게 폄훼하는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을 한 데 대해 엄중히 항의했다. 이어 일본대사에게 일본 정부가 재발 방지을 위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아이보시 대사는 유감을 표명하고 한국 정부의 요구 내용을 즉시 본국 정부에 보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아이보시 대사는 소마 공사의 이번 발언에 대해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면서 “저는 소마 공사에게 엄중히 주의를 주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직접 대응은 하지 않았지만,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일본 정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 일본 정부는 합당한 조치를 취하라”며 “외교관이 주재국 대통령에 대해 한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 일본 외교의 수치다. 일본은 번번이 정치인이나 당국자들의 망언으로 양국관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우리 국민에 대한 모독으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우리 정부는 우리나라의 주권과 존엄을 지키는 데 걸맞은 조치를 즉시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