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동산 투기 방지 관내 농지이용 실태조사 착수

입력 2021-07-22 11:20:18
- + 인쇄
인천시, 부동산 투기 방지 관내 농지이용 실태조사 착수

[인천=쿠키뉴스 이현준 기자] 인천시는 오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1년 농지이용 실태조사'를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이번 조사에서 최근 10년간 관외 거주자가 상속 또는 매매로 취득한 농지 3만512필지, 농업법인 소유 농지 839필지 등 3만1351필지를 처음으로 전수 조사하며 불법행위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단속 대상은 농기계나 수확 농산물 보관 용도의 농막을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재활용 골재 등 부적합한 흙을 쌓아 놓은 성토행위 등이다.

태양광 시설을 설치한 축사·버섯재배사·곤충사육사 등 농업용 시설을 전수 조사해 농업경영 여부를 점검하고 농업인의 출자한도 등 농지 소유요건 준수 여부도 조사한다.

실태조사 결과 농지 불법 소유·임대차, 무단 휴경 등 농지법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청문 절차 등을 거쳐 농지 처분의무 부과 등 행정조치와 함께 고발조치를 병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농지법 질서를 더욱 확립해 투기를 막고, 농지 이용행위 현황을 파악하며 농업시책 마련과 제도개선에 활용할 방침이다.

변주영 인천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농지가 투기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농지법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앞으로도 농지이용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chungsongha@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