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인제대 홍용근 교수 연구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강종효 / 기사승인 : 2021-07-22 17:08:49
+ 인쇄

[김해=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물리치료학과 홍용근 교수팀의 논문이 국제학술지인'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8월호에 게재됐다.

홍용근 교수 연구팀은 해당 논문 '건강한 성인과 알츠하이머병 및 불면증 환자에서 멜라토닌 치료의 신경인지 효과: 무작위 대조 시험의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을 통해 12주 이상 멜라토닌 치료 알츠하이머병(AD) 환자 인지기능 평가 MMSE 점수(인지기능 평가) 개선 등 4가지 결과를 도출했다.


신경과학 및 생물행동 리뷰는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국제 행동신경과학협회의 공식 학술지로 행동신경과학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학술지다.

이 논문의 공동 1저자로서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한 드완 모하메드 숨수즈만 박사와 최정현 박사는 인제대에서 홍용근 교수의 지도로 박사과정을 이수했다. 

지난 수년간 노화에 따른 퇴행성 뇌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홍용근 교수는 "연구팀은 다양한 전공의 연구원들이 노화에 따라 동반되는 퇴행성 질환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연구 성과를 학술적으로 더욱 심화시켜 지역의 유관 기관·기업들의 기술 지원 및 공동연구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용근 교수 연구팀은 지난 10여년간 신경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인체 내 기능 및 조절 작용에 대한 병태생리학적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송과선 연구저널(Journal of Pineal Research)' 등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경남대 이동선 명예교수, 미국식품공학회 학술상 수상

경남대학교 이동선 명예교수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 미국식품공학회(IFT) 학술대회'에서 식품포장분야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동선 교수는 지난 30여 년간 경남대에 재직하면서 식품포장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지도하고 수행하며 기능성 및 지능성 식품포장에 대한 기술 개발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왔다.


특히 한국 고유 식품 및 기술의 우수성에 주목하고, 젓갈의 변형기체포장 개발 및 실용화와 김치 냉장고의 김치숙성 모델 개발 및 적용 등 식품안전 및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제13회 오뚜기 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1 미국식품공학회(IFT) 학술대회에서 이 교수는 이같은 식품 포장 및 품질보존 기술 개발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 학자 중에서도 드물게 미국식품공학회가 수여하는 학술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동선 교수는 수상을 기념하며 '세계적 문화 다양성에 부합하는 이산화탄소 제어 식품포장'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폴리텍VII대학, 임성훈⋅황승국 교수, 한국멀티미디어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폴리텍VII대학 창원캠퍼스 기계시스템과 임성훈 교수, 황승국 교수가 지난 5일부터 제주 서귀포에서 진행된 한국멀티미티어학회 국제학술대회(MITA 2021)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황승국, 임성훈 교슈

임성훈 교수와 황승국 교수가 공동연구한 논문은 'Wear Characteristics of AA7075 Deposited with Titanium Thin Film by DC Magnetron Sputtering'으로 우주발사체 및 항공기의 구조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의 기계적 특성 향상과 복잡한 마모기구를 규명했다.

임성훈 교수는 "황승국 교수와 더불어 기계시스템의 성능개선을 위해 꾸준히 연구해 왔는데 좋은 결과를 얻었다"며 "대학의 우수한 연구장비와 교육장비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연구에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