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욱일기 제재한 FIFA 배워라" IOC에 항의한 서경덕

"IOC, 욱일기 사용 못하게 제재해야"

기사승인 2021-07-23 09:06:27
- + 인쇄
일본 올림픽 박물관 외부에 전시된 오륜기 조형물(좌), 내부에 전시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우) 사진=서경석 교수님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일본 욱일기 응원을 금지한 국제축구연맹(FIFA)을 배우라"고 직격했다. 

서 교수는 23일 도쿄 올림픽 개막일에 맞춰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비롯한 세계 IOC 위원 전원과 자크 로게 전 IOC 위원장 등 명예 회원들에게도 항의 메일을 보냈다. 

서 교수는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개최 당시 FIFA의 대응과 비교하며 IOC에 책임을 물었다. 

당시 FIFA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욱일기 분장을 한 응원단 사진이 올라오자 한국 누리꾼들의 항의에 곧바로 다른 사진으로 교체했다. 

또 세계적인 팝스타 제이슨 데룰로가 발표한 러시아 월드컵 공식 주제가인 '컬러스'의 뮤직비디오에 욱일기가 등장했을 때도 FIFA는 한국의 항의를 받고 영상에서 욱일기를 삭제했다.

서 교수는 또 2017년 FIFA 산하 아시아축구연맹(AFC)이 챔피언스리그 수원 삼성과 가와사키(川崎) 프론탈레와의 경기 때 욱일기를 관중석에 내건 서포터의 행동을 막지 못한 책임을 물어 가와사키 구단에 벌금 1만5000달러를 부과한 사실도 적시했다. 

서 교수는 "이러한 사례들은 FIFA가 '욱일기'를 '전범기'로 인정하기에 조치를 취한 것"이라며 "IOC도 FIFA의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배워 올림픽 기간 욱일기 사용을 못 하도록 강력한 제재를 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서경덕 교수팀은 도쿄올림픽 기간 내 경기장 내외에서 욱일기 제보를 받는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