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영남이공대·대구한의대·영남대·대구과학대

최태욱 / 기사승인 : 2021-07-23 10:29:00
+ 인쇄


영남이공대, 마이스터고·특성화고와 우수 인재 양성

협약식을 마치고 이재용 총장, 김민종 총괄이사, 13개 고등학교 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1.07.23
[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영남이공대는 지난 22일 컴퓨터정보관 시청각실에서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대구지역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13개 고교와 우수인재 양성 및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업과 대학,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가 산학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영남이공대와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를 비롯해 ▲경북공고 ▲경북기계공고 ▲경북여상 ▲경상공고 ▲대구공고 ▲대구과학기술고 ▲대구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대구여상 ▲대구일마이스터고 ▲대구전자공고 ▲대중금속공업고 ▲영남공고 ▲조일고 등 대구지역 13개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가 함께 했다.

협약식에서 기업은 대구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채용설명회 지원 및 신규 인력 채용시 추천 인재 우대 등을 약속했다.

대학은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구지역 협약기관 거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협약 참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진로지도 및 취업 특강을 운영키로 했다. 

또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는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취업 희망자 추천, 대학 인재 양성 프로그램 참여 및 입시 홍보 협조 등을 약속했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각 기관별 협력 분야의 효율적 추진과 원활한 업무 수행을 통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의 진로·진학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 전공 체험 프로그램 참여

영주 대영고 학생들이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 학생들로부터 동물과 교감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1.07.23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는 최근 입학팀에서 주최하는 전공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반려동물보건학과 학생들은 영주 대영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를 소개하고 동물 교감 프로그램을 통해 동물과 교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반려동물보건학과 이송미 학생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학과를 알릴 수 있고, 내가 배운 전공을 알려줄 수 있는 시간이 돼 보람찼다”고 전했다.

이번 전공체험 프로그램에는 지난달 22일 반려동물 교감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MOU를 체결한 교육협동조합 세움에서 치유 도우미견과 함께 나와 프로그램 진행을 도왔다.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는 2020학년도에 신설된 학과로 2021학년도 제1회 신입생을 맞이했으며 2022학년도에는 입학 정원을 50명으로 증원했다. 


영남대, 제58회 대통령기전국장사씨름대회 ‘우승’

대학부 개인전에 입상한 영남대 씨름부 선수들. 왼쪽부터 이용호 파견 코치, 영남대 씨름부 이상연, 김경배, 서민규, 이현서 선수, 허용 감독. (영남대 제공) 2021.07.23
영남대 씨름부가 제58회 대통령기전국장사씨름대회 겸 제50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단체전 우승을 차지했다.

영남대는 지난 20일 전북 정읍시 정읍시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대학부 단체전 결승에서 인하대를 4대 2로 제압하며 정상에 올랐다. 

영남대는 경장급(75㎏ 이하) 서민규(체육학부 4학년), 소장급(80㎏ 이하) 박석호(특수체육교육과 3학년), 청장급(85㎏ 이하) 김경배(체육학부 4학년) 선수가 연달아 승리하면서 3대 0으로 앞서간 뒤, 여섯 번째 판에서 용사급(95㎏ 이하) 정종진(특수체육교육과 3학년) 선수가 승리를 거두면서 4대 2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로써 영남대 씨름부는 2019년 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우승한 이후 2년 만에 다시 최정상에 오르게 됐다. 

21일 진행된 대학부 개인전에서도 영남대 씨름부는 메달을 휩쓸었다. 

청장급 김경배 선수가 1위에 올랐으며, 용사급 이상연(특수체육교육과 4학년) 선수가 2위, 경장급 서민규 선수와 용장급 이현서(특수체육교육과 2학년) 선수가 각각 3위에 올랐다.

영남대 씨름부 허용 감독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평 없이 최선을 다해서 훈련한 선수들이 고맙다. 여세를 몰아 다음 대회에서도 계속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전통건축실무 역량 강화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학생들이 ‘전통건축 부재설계와 조립제작’을 주제로 전통건축실무 역량강화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제공) 2021.07.23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는 여름 방학을 활용한 특별수업으로 지난 5일부터 16일까지 11일 동안 경북 칠곡군 지천면 대구한옥 목공부재 실습교육장에서 ‘전통건축 부재설계와 조립제작’이란 주제로 전통건축실무 역량강화 교육을 가졌다.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1·2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이번 교육에는 ㈜고가 문화재수리기술자인 허경도 이사의 전담교육으로 ▲우리나라 전통건축에 대한 관심 고취 ▲전통건축 이해 ▲문화유산의 소중함 등 건축학도로서의 자긍심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건축인테리어과 정용환 학과장은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연계한 건축실무 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산·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