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남북 통신선 복원 환영…긍정적 조치"

"외교·대화, 비핵화 달성하는데 필수적"

기사승인 2021-07-28 07:04:10
- + 인쇄
美국무부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27일 오후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미국 국무부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대해 환영 입장을 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대변인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관해 "미국은 남북 간 대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것은 긍정적 조치"라며 "외교와 대화는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마련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남북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합의에 따라 한국 시각으로 27일 오전 10시부터 남북간 통신 연락선을 복원했다. 북한이 지난해 6월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일방적으로 연락선을 차단한 지 13개월 만이다.

통일부는 이날 판문점과 남북 연락사무소에 설치된 직통 전화로 북한 측과 통화를 진행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커트 캠벨 인도태평양조정관도 이날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와 소통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RFA에 따르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이 오는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미 국방부 대변인은 즉답하지 않았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