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식] 창원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개통 

입력 2021-07-30 18:25:14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 창원시 북면 지개리와 동읍 남산리를 잇는 지개~남산간 연결도로가 30일 개통했다.

도로는 총연장 5.4km, 왕복4차선이며 2018년 7월 착공됐으며 총사업비는 2029억원(민간사업비 1679, 시비(보상비)350)이다. 착공 36개월 만에 개통됐다.

[경남소식] 창원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개통 

해당 도로 개설로 북면에서 경남도청까지 통행시간은 15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이며 북면과 동읍 지역의 증가하는 교통량을 대처하고 도시균형 발전 및 도심지 내부 교통량 분산으로 시민들에게 원활한 교통흐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최대 쟁점이였던 통행료 문제가 창원시민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1100원(소형차기준)을 창원시와 사업자측이 수용하며 의미 있는 결과로 마무리됐다. 

[경남소식] 창원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개통 

도로는 8월 29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8월 30일부터는 통행료가 징수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통행료 문제를 민·관, 사업자 간 양보와 타협으로 슬기롭게 해결했다"며 "도로개통으로 북면, 동읍의 발전을 넘어 지역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자동차부품산업 산학연협의체 구성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하승철)은 30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산학연협의체 구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자청과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 부산테크노파크, 부산디자인센터,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LSTME부산, 동명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참석했다.

[경남소식] 창원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개통 

이번 협약체결은 ‘개발·외투유치’에서 ‘혁신성장’ 중심으로 정부 경제자유구역 정책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혁신성장 선도사업 발굴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경자청이 개청 이래 최초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이뤄지게 됐다

특히 협의체는 투자유치, 기업지원, 혁신지원 기관 간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교육훈련, 네트워크 등 혁신성장 지원체계도 마련할 방침이다.

경자청은 올해 12월경 공모 예정인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혁신 생태계 조성 사업에 협의체를 중심으로 참여해 혁신클러스터 기반조성 사업과 기업 비즈니스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하승철 경자청장은 "이번에 발족한 협의체를 중심으로 경자구역 내 자동차 부품 기업의 미래차 부품 생태계 진입 지원이라는 정책목표를 가지고 산·학·연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구성원 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꾀하는 등 협력체계를 견고하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남 '메이커 스페이스' 3곳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에 경남지역에서 3개소가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경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는 총 13개소로 증가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제조와 창작을 위한 다양한 장비와 시설을 갖춘 열린 공간으로 국민 누구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하고 실제 창업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이다. 

경남지역에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거제), 마산대학교(창원) 등 2곳이 2021년 일반랩으로 선정됐다. 

체험, 교육 등 메이커 문화확산과 소외 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3년간 최대 3억3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또한 2019년 일반랩으로 선정된 씨티엔에스(창원)가 2021년 특화랩으로 전환돼 회로설계, 제작 등 배터리팩 관련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제품개발을 특화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중소기업, 8월 경기전망지수 76.1…전월비 2.5p 하락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경남중소기업회장 황선호)가 경남지역 209개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8월 경기전망조사를 실시한 결과, 업황전망 건강도지수(SBHI)는 76.1로 전월(78.6)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원자재 가격 급등과 해운․ 물류난 등의 영향으로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업황둔화를 전망하고, 특히 7월 들어 코로나19의 급속확대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영업시간 제한 등) 등 내수위축 요인이 더해지면서 체감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은 전월대비 0.8p 상승한 83.1인 반면 비제조업은 6.8p 하락한 66.5이다.

7월 업황실적 중소기업건강도지수(SBHI)는 75.8로 전월대비 0.9p 하락했고, 전년동월 대비는 11.0p 상승했다. 

제조업은 전월대비 0.8p 상승한 84.3였고, 비제조업은 전월대비 2.7p 하락한 64.2였다.

7월 중소기업 최대 경영애로(복수응답)는 ‘내수부진’(80.4%),  ‘자금조달곤란’(61.2%), ‘업체간 과당경쟁’(49.3%) 순으로 응답했다.

6월 경남중소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전월과 같은 66.9%이고 평균 80%이상의 정상가동업체 비율은 31.1%였다.
 

◆BNK경남은행, 쿠팡과 제휴 '나중결제 캐시백 이벤트' 진행

BNK경남은행(은행장 최홍영)이 쿠팡과 제휴해 ‘나중결제 캐시백 이벤트’를 오는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쿠팡 나중결제 이용 고객이 결제계좌를 BNK경남은행 입출금 계좌로 선택하면 매월 결제 금액의 1%를 쿠팡캐시로 돌려준다.

[경남소식] 창원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개통 

단 캐시백 한도 소진시에는 나중결제 캐시백 이벤트가 조기 종료된다.

쿠팡 나중결제는 주문한 상품을 먼저 받고 나중에 지불하는 외상거래 방식으로 다음달 15일 은행계좌에서 결제금액이 출금되는 서비스이다.

한편 나중결제 캐시백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 BNK경남은행 입출금 계좌는 BNK경남은행모바일앱(App)와 모바일웹(Web)에서도 손쉽게 개설이 가능하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