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교육기관 지정

최재용 / 기사승인 : 2021-08-04 11:14:02
+ 인쇄

대구보건대 전경. 

[대구=쿠키뉴스] 최재용 기자 = 대구보건대는 지난 2일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교육기관 지정은 기관역량과 운영계획에 대한 평가항목을 토대로 ▷의료기기 관련 교육실적 ▷교육시설, 장비구비 정도 ▷교육과정의 적절성과 RA직무지식과의 연계성 등 10개의 평가요소를 종합적으로 심사해 총 5개의 기관이 선정됐다.  

대구보건대는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2일부터 3년간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의료기기 규제과학(RA)전문가는 의료기기 제품 설계‧개발부터 의료기기 전(全)주기에 필요한 법적‧과학적 규제기준에 근거해 국내외 적합성 인정(GMP), 인허가, 임상지원과 시판 후 안전관리, 의료기기 수출입에 필요한 의사소통 등 의료기기 산업 전반에 필요한 전문가이다. 

교육은 임상병리과 신산업 특화 정규 교육과정과 비정규 신산업 특화 단기직무과정으로 운영된다. 신사업 교육관리 시스템을 통해 임상병리과 학생 뿐 아니라 타학과 학생들도 학점과 이수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타 대학 졸업예정자, 미취업 졸업생, 의료기기산업 분야 창업 및 취업희망자, 재취업 희망자 등에게도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해 대구지역의 의료기관 및 의료기기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재교육과 재취업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남성희 총장은“전세계적으로 U-헬스케어 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삼기 때문에 의료기기의 다양화로 인해 의료기기규제과학 전문가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우수한 의료기기 규제과학 전문가 양성에 박차를 가하겠다” 고 전했다.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