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당 대표 땐 뭐했나”… 이재명, ‘무능론’ 집중 공략

이낙연 “그때 놀았던 건 아냐… 법안 422건 처리” 반박

기사승인 2021-08-04 18:53:55
- + 인쇄
“이낙연, 총리‧당 대표 땐 뭐했나”… 이재명, ‘무능론’ 집중 공략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이낙연 후보(왼쪽)와 이재명 후보(오른쪽)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YTN 갈무리
[쿠키뉴스] 김은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이낙연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신경전을 벌였다.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국무총리‧당 대표 시절 ‘무능론’을 집중 지적했다.

이낙연 후보는 4일 YTN 주관으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정치개혁 공약으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와 면책특권 제한, 공직윤리처 신설 등을 제시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180석의 압도적 의석의 집권 여당 대표를 하며 엄청난 권한을 갖고 있었다. 그때 왜 안 하고 굳이 대통령이 돼서 하겠다는 건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쏘아붙였다.

이낙연 후보는 “그때 놀았던 건 아니다”라고 응수했다. 그는 “6개월 반 정도 기간 동안 422건의 법안을 처리하느라 숨 가쁜 시간을 보냈다. 건수만 많은 게 아니라 제주 4.3 특별법, 광주 5.18 관련 법, 지방자치법 등 많은 것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후보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이낙연 후보를 향해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의 책임을 따져 물었다. 이재명 후보는 “부동산 투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것이다. 이낙연 후보가 책임총리를 맡았던 당시 주택임대사업자 제도를 도입해서 집값이 폭등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부작용을 예상했나”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낙연 후보는 “부동산 문제에 관해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다만 의사결정 과정을 참고로 말하면 관계부처 장관 협의 후 나중에 결과를 보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저는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사후 보고를 받았던 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이재명 후보는 “책임 총리였고 대통령 다음으로 큰 권한을 가졌는데 청와대 참모가 정하는 데서 아무 역할을 못했다는 것이라면 무능하거나 무책임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후보는 “무능을 말씀하시는데 제가 총리로 일하는 기간 동안 문재인 정부의 국정 지지도가 가장 높았다. 그 일로 인해 제가 여기 서 있다”고 자신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