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신 접종률 속도 정체…가짜뉴스·광신적 정치논리에 혼란 

기사승인 2021-09-20 02:38:01
- + 인쇄
美, 백신 접종률 속도 정체…가짜뉴스·광신적 정치논리에 혼란 
지난 8월 25일 미 뉴욕시청 앞에서 당국의 공무원 교사 등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반발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미국에선 인구 30% 이상이 '백신을 절대 맞지 않겠다'는 백신 거부층으로 추산된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미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OECD 국가 중 가장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 물량이 충분이 넘쳐나지만 접종을 꺼리는 이들이 많아서다. 결국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 의무화라는 카드를 꺼낸 상태다. 

외신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준 미국에서 최소 1차 백신을 접종한 인구 비율(영국 옥스포드대의 집계 결과)은 62.8%다. 접종 완료 비율 53.6%다.

이는 주요7개국(G7) 중 캐나다(74.9%), 프랑스(73.6%), 이탈리아(73.0%), 영국(71.1%), 독일(66.3%)은 물론 백신 접종 후발주자인 일본(65.6%)에도 못 미치는 꼴찌다. 백신 물량 확보로 어려움을 겪은 한국(71.0%)도 미국을 넘어섰다.

최근 미국의 일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15만 명 수준으로 늘어났다. 하루 사망자도 2000명을 근접한 상태다.

미국의 백신 접종 정체 현상의 원인은 종교적인 이유에 따른 백신 기피, 가짜뉴스에 현혹된 신뢰 부족 등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짜뉴스로 인해 백신을 기피하는 이들도 상당수 존재했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잘못된 코로나19 정보를 단속하지 않는 페이스북에 대해 “페이스북이 잘못된 정보를 차단하지 않음에 따라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이후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발언을 번복했으나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가 SNS에 무분별하게 공유되고 있다는 입장은 굽히지 않았다. 

또한 백신 접종 문제가 정치화되면서 정치 성향에 따라 백신 접종에 대한 시각이 천차만별 차이가 났다. 

보수 성향 공화당 정치인들이 코로나19와 백신을 건강과 과학의 문제가 아니라 득표 유불리 관점에서 접근하고 선동적 언행을 한 것이 부정적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CNBC방송이 지난달 공개한 여론조사를 보면 백신 접종 의무화를 놓고 민주당 지지층은 74%가 찬성했지만 공화당 지지층은 29%에 불과했다.

광신적 종교인들도 백신 기피를 부추겼다. 최근 음모론자들은 “그리스도의 적이 사람들을 노예화하기 위해 생체 칩을 맞히는데, 코로나 백신 속에 그 화학물질이 포함돼 있다”는 식의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

이러한 백신 정치화는 결국 보수 성향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쳤다. 백신에 대해 음모론을 제기했던 미국 내 보수 성향의 방송인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하거나 중태에 빠진 것이다. 

언론인 출신인 샬럿 옵서버는 생전 방송 도중에도 출연자에게 백신이 구가가 사람들을 통제하는 또다른 행태가 될 수 있다는 뉘앙스의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결국 바이든 행정부는 백신접종 의무화 조치를 발표한 상태다. 하지만 공화당 주지사들이 법적 소송을 예고하면서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