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OECD 전망으로 한국 성공적 코로나 대응"

안세진 / 기사승인 : 2021-09-21 18:53:19
- + 인쇄

사진=곽경근 대기자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우리나라가 다른 주요국들에 비해 코로나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0%로 상향 조정한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델타 변이 확산 영향 등으로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치가 0.1%p 하향 조정되는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수출 호조세,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의 정책 효과가 반영되며 우리나라 성장률이 상향 조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OECD가 내년 한국 성장 전망도 2.9%로 올린 것을 두고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을 모두 상향 조정한 경우는 글로벌 톱10 국가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며 "위기 극복 과정에서뿐 아니라 위기 후에도 경제가 회복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다만 이번 전망 발표를 통해 우리 경제가 유의해야 할 부분도 다시 한번 짚어보게 된다"며 OECD가 한국의 올해 물가 전망을 2.2%로 상향 조정한 것을 언급했다.

그는 "올해 성장률 전망이 상향 조정된 9개국의 평균 2021년 물가 전망 상향 폭이 0.9%포인트임을 감안하면, 우리나라 물가 전망 상향조정 폭(0.4%포인트)은 크지 않은 편이지만 물가 오름세가 확대될 경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민생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0월 중 2차 접종 70% 완료 등 신속한 백신 접종을 통해 방역 상황 안정에 주력하는 가운데 상생국민지원금 등 피해지원 방안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겠다"며 "아울러 농·축·수산물 수급 관리, 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 개인 서비스 물가 동향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물가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asj052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