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이 밝힌 ‘맨유’를 떠난 이유

기사승인 2021-10-07 09:52:13
- + 인쇄
박지성이 밝힌 ‘맨유’를 떠난 이유
2012년 2월 24일 아약스와 유로파리그 경기에서 주장 완장을 찬 박지성.   AP 연합
[쿠키뉴스] 김찬홍 기자 =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에서 활약했던 박지성(40)이 2012년 퀸스파크레인저스(QPR)로 이적한 이유를 직접 밝혔다.

맨유는 6일 공식 홈페이지에 구단의 ‘UTD 팟캐스트’에 출연한 박지성이 QPR로 이적할 당시를 언급한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박지성은 2005년 PSV에인트호번(네덜란드)에서 맨유로 이적해 2012년까지 7시즌을 맨유에서 뛰고 퀸스파크 레인저스로 이적했다.

당시 박지성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우승 4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1회 등 전성기를 보냈다. 맨유는 박지성이 선수 시절 가장 오래 몸담았던 클럽팀이기도 하다.

박지성은 맨유에서 수비형 윙어라는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완전 주전은 아니었지만 박지성은 맨유에 있어 꼭 필요한 존재였다.

하지만 박지성은 2012시즌 갑작스레 QPR로 이적을 추진했다. 이에 대해 박지성은 “맨유에서 마지막 시즌에 나는 어떠한 부상도 없는데 5경기 연속 결장했다. 이런 일은 처음이었다”라며 “이것은 내게 (이제 끝났다는) 신호였다”고 털어놓았다.

박지성은 “부상이 없는 상황에서 가장 많이 연속 결장한 것은 아마 3경기였을 것”이라며 “5경기 연속 결장은 선수로서는 매우 힘든 일이었다. 그래서 팀을 떠나야 하는 시간이 됐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맨유는 내가 팀에 머물기를 정말로 원했다. 알렉스 퍼거슨 감독과도 대화했다”면서 “하지만 부상 없이 5경기 연속 결장은 처음이라 몇몇 선수는 내가 떠날 것임을 알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지성은 맨유를 떠나는 게 정말 힘든 일이 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7년 동안 한 팀에 있었던 것은 처음이었다. 친구, 가족, 모든 것이 그곳에 있었고 맞춰져 있었다. 집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너무 편안했다“면서 ”하지만 당시 31세였고, 이적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 이적을 결심했다. 선수 경력이 끝나가고 있었다. 맨유를 떠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지성은 팀을 떠나려는 자신을 퍼거슨 감독이 이해해주고 직접 편지까지 써 준 일화도 소개하고는 ”퍼거슨 감독의 지휘를 받은 맨유 선수라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팀을 떠날 때 퍼거슨 감독과 많은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 퍼거슨 감독은 ‘행운을 빈다’고만 했다. 자세한 얘기는 편지에 있었다. 퍼거슨 감독의 손자도 내가 맨유를 떠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면서 ”퍼거슨 감독과는 아주 좋은 관계였고, 그와 함께할 수 있다는 게 기뻤다“고 떠올렸다.

kch094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