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금융불균형, 국내 경제성장 저해…통화정책 기조 정상화” [국감 2021]

“금융·경제여건 개선 맞춰 통화정책 완화 정도 조정”

기사승인 2021-10-15 11:26:01
- + 인쇄
이주열 “금융불균형, 국내 경제성장 저해…통화정책 기조 정상화” [국감 202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자금쏠림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불균형이 국내 경제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주열 총재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한국은행은 코로나19 위기 발생 이후 크게 완화했던 통화정책 기조를 점차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비자물가는 공급측 요인에 더해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측 압력이 가세해 상승률이 2% 중반의 높은 수준을 이어갔으며 당분간 물가안정목표인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낼 것”이라며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국내 금융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과 가계부채 누증으로 금융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어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통위는 앞서 지난 8월 0.50%에서 운용해 오던 기준금리를 0.75%로 0.25%p 인상한 바 있다. 지난 12일 0.75%로 동결을 이어갔지만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11월 금리 인상을 사실상 공언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도 한국은행은 금융·경제여건 개선에 맞추어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며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시기는 코로나19 상황 전개와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그리고 주요국 통화정책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에 대비해 내년중에는 CBDC 발행이 한국은행의 정책수행에 미칠 영향을 비롯한 제반 고려사항에 대한 연구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총재는 “지급결제 인프라를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한편 새로운 지급서비스 플랫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후변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같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부각될 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해 바람직한 정책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며 “직원의 전문성과 조직의 역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중장기 경영·인사 혁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