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차기 정상회담에 미얀마 군정 지도자 배제”

기사승인 2021-10-17 03:00:02
- + 인쇄
아세안 “차기 정상회담에 미얀마 군정 지도자 배제”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 최고사령관.   연합뉴스

[쿠키뉴스] 최은희 기자 = 국가들이 이달 말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담 때부터 미얀마 군사정부 지도자의 참석을 제외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미국은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16일(현지시간) 아세안 정상회의 의장국인 브루나이는 오는 26~28일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차기 아세안 정상회의에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총사령관의 참석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안은 전날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서 논의됐다.

대신 아세안 측은 비정치적인 인물이 회의에 참석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아세안은 지난 4월 열린 특별 정상회의에서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로 촉발된 유혈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즉각적인 폭력 중단, 특사 파견 등 5개 사항에 관한 합의를 채택했다. 당시 회의에는 미얀마 군부의 지도자인 흘라잉 총사령관도 참석했다.

다만 아세안은 미얀마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국제사회에서 받았다. 회의 이후에도 군경에 의한 시민 학살 등 유혈 참사가 끊이지 않은 탓이다.

앞서 지난주 열린 아세안 외교장관 화상회의에서는 군정이 합의 사항을 실천하지 않는다는 불만이 강하게 터져나오기도 했다. 미얀마 군부는 작년 11월에 치러진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면서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킨 뒤 이를 규탄하는 시민들과 반군부 인사들을 무력으로 탄압해왔다.

미얀마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군부 쿠데타 발생 이후 민간인 1천178명이 군경에 의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드러났다.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