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 ‘IBK제휴몰’ 오픈 外 토스·네이버파이낸셜

기사승인 2021-10-19 14:13:18
- + 인쇄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IBK기업은행이 ‘아이원 뱅크’ 내 IBK제휴몰 오픈을 기념하는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토스가 인사제도를 개편하고 주 4.5일 근무 및 연말 휴무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누적대출이 1000억을 돌파했다.

[쿡경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 ‘IBK제휴몰’ 오픈 外 토스·네이버파이낸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 ‘IBK제휴몰’ 오픈

IBK기업은행은 자사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 아이원뱅크 내 ‘IBK제휴몰’ 개시를 기념해 대고객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IBK제휴몰은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홍보해 판촉을 지원하고 아이원뱅크를 이용하는 개인고객에게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신설됐다. 기업은행을 거래하는 왓챠, 멈칫, 핀즐 등 여러 분야의 생활밀착형 제휴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벤트 대상은 IBK제휴몰에서 발급받은 할인쿠폰을 사용해 제휴업체 상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고객이다. 추첨을 통해 총 106명에게 LG스탠바이미, 다이슨 에어랩 등 경품을 제공한다.

또 IBK제휴몰을 통해 제휴업체 상품을 구매한 고객 중 아이원뱅크에서 예·적금, 주택청약을 신규로 가입하거나 기업은행 계좌로 급여를 신규 입금 받은 고객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세라젬 파우제, 삼성 무풍 큐브 등 경품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밖에 10월26일, 11월11일, 12월3일 총 3회에 걸쳐 0원딜 선착순 이벤트도 진행한다. 각 회차별 이벤트 응모를 완료한 선착순 1000명에게 빅맥세트, 빼빼로 등 상품 교환권을 지급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IBK제휴몰’을 통해 기업은행을 거래하는 기업·개인고객 모두가 혜택을 누리게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거래업체와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쿡경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 ‘IBK제휴몰’ 오픈 外 토스·네이버파이낸셜

토스, 4.5일근무·연말 휴무 정례화한다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설립 이후 유지해왔던 포괄임금제를 폐지하는 등의 인사제도를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11월부터 시행되는 이번 인사제도는 크게 ‘워라밸 및  보상강화’, ‘단기 평가 폐지’로 요약된다. 우선 지난 연말 휴가 제도인 ‘겨울방학’ 도 정례화된다. ‘겨울방학’은 성탄절을 전후해 약 10일 간의 전사 휴무를 갖는 제도다. 

고객센터 등 일부 필수 인력을 제외 하고 모든 팀원이 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사내 메신저도 업무 종료 후 상호 답변을 요구하지 않는 휴식에 들어간다.   

선택적근로시간제 도입과 함께, 휴가 사용과 재택 근무, 출퇴근 시간 등 근태를 별도의 승인 없이 구성원 자율에 맡기는 원칙은 변함없이 유지된다. 그 동안 높은 퍼포먼스와 몰입을 지향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상호 신뢰가 구축됐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포괄임금제는 내년 초 비포괄임금제로 전환한다. 새 임금제도에서는 법정 표준 근무시간인 주 40시간을 초과한 근무시간은 연봉 외에 별도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신규 입사자 뿐 아니라 기존 입사자들에게도 기존 연봉이 크게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단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근무는 불가하다.  

평가 제도도 대폭 바뀐다. 토스 초창기부터 전통적 인사 고과의 대안으로 운영되던 ‘3개월 리뷰 과정’과 ‘스트라이크’ 제도가 폐지된다. 이 제도는 동료간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신규 입사자의 성과 수준을 높이고, 구성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 한다는 취지에서 운영 해 왔다. 

이번 인사제도는 토스(비바리퍼블리카)를 비롯해 토스뱅크,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등 주요 계열사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고객 상담업무를 하는 토스CX 와 보험 컨설턴트 중심 조직인 토스인슈어런스는 업무 특성을 감안해 수습기간 유지 등 자체 인사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쿡경제] 기업은행, 아이원뱅크 ‘IBK제휴몰’ 오픈 外 토스·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1000억원 돌파

네이버파이낸셜은 우리은행,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이 출시 약 10개월 만에 대출액 1000억원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일정 기간 금융 이력이 없어 대출이 안 되거나 고금리로 대출받을 수밖에 없었던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업계 첫 무담보 신용대출 상품이다.

네이버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출을 받은 사업자의 60%는 MZ세대였으며, 20%는 스마트스토어 업력이 1년도 안 된 초기 사업자였다.

신용등급이 상승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게 된 사업자는 60%였다. 이 가운데 대출이 어려웠지만 승인으로 전환된 비율은 19.1%로, 지난 7월 우리은행 스마트스토어 대출이 도입되기 전보다 약 3.4%p 상승했다.

우리은행과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대출 합산 승인율은 50%를 웃돈다. 평균 대출금액이 2700만원이며 평균 대출금리는 연 5.1% 수준이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서비스가 시작한 이후 30일 이상 연체 건수는 단 1건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