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5개 공공기관 유치 나서

이강덕 시장,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만나 5개 공공기관 포항 이전 건의

입력 2021-10-19 15:14:58
- + 인쇄
포항시, 5개 공공기관 유치 나서
19일 이강덕 시장(오른쪽)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공공기관 포항 이전을 건의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2021.10.19

[포항=쿠키뉴스] 성민규 기자 = 경북 포항시가 5개 공공기관 유치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강덕 시장은 19일 '국가균형발전 2021' 특강을 위해 포항을 찾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공공기관 포항 이전을 건의했다.

시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동북아역사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 5개 공공기관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포스텍 중심으로 집적화된 R&D기관과 협력해 신산업 육성에 시너지를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독도연구소·교육연수원을 운영중인 동북아역사재단은 울릉도⸱독도 관문 도시인 포항이 최적지로 꼽힌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평생학습 욕구 충족과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8개 지자체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비, 공동 대응을 추진중이다.

또 7월부터 서울남부터미널에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촉구하는 전광판 광고를 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서울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지진피해구제법에 특별지원 의무가 명시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 공동체 회복을 위해 공공기관 포항 이전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