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확대 초기, 생활치료센터와 분담 운영할 것”

기사승인 2021-10-25 15:09:41
- + 인쇄
“재택치료 확대 초기, 생활치료센터와 분담 운영할 것”
인천시 부평구 한 골목에서 부평구보건소 관계자가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자가치료키트를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재택치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25일 김기남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질병관리청 정례브리핑에서 “무증상·경증환자에 대한 관리를 생활치료센터와 재택치료 간의 적절한 분담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택치료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자택에서 머물게 하며 치료하는 방식이다. 확진자는 생활치료센터나 의료기관으로 이동하지 않고, 초기 문진 이후 자택에서 격리상태로 건강 모니터링을 받는다. 

김 접종기획반장은 “재택치료가 결정된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초기 문진을 포함해서 격리기간 중에도 하루에 2회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건강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환자 규모는 아직까지 예상하기 어렵다. 김 접종기획반장은 “재택치료 확대 초기단계이고, 지자체별 상황과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관리 가능한 규모를 추계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확진자가 원한다고 해서 재택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김 접종기획반장은 “현재의 지침상으로 재택치료 대상자는 입원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경증환자”라며 “기저질환자를 포함해 입원요인이 있는 환자는 재택치료를 허용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고령층은 제한적으로 재택치료를 적용한다. 김 접종기획반장은 “70세 이상의 경우는 원칙적으로 재택치료에서 제외 대상이지만, 환자가 예방접종완료자이고 보호자가 공동으로 격리하는 경우에 한해서 재택치료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택치료 시스템은 다음달 상용화를 앞뒀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코로나19 확진자의 기본 치료 방침을 ‘시설 격리’에서 ‘재택치료’로 전환한다. 무증상·경증 환자를 재택치료로 대폭 전환하고, 중환자 병상 확보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앞으로 생활치료센터는 단계적으로 감축되고, 무증상·경증 확진자는 집에 머물면서 각 지자체 재택치료관리팀의 관리를 받게 된다.

다만, 아직까지 재택치료 시스템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앞서 이달 20일에는 재택치료 중인 60대 환자가 병원 이송 과정에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숨진 환자는 기저질환이 없었고, 확진 당시 코로나19 증상도 없었다. 그는 20일 확진 판정으로 받고 본인의 의사로 재택치료에 돌입했다가 이튿날인 21일 급격한 기력 저하로 병원에 이송됐지만, 심정지로 사망했다.

보건 당국은 재택치료 확진자에게 응급 상황 시 내원할 병원을 지정한다. 그러나 숨진 확진자 사례에서는 관계 기관 사이에 재택치료자 정보가 공유되지 않아 이송 병원을 새로 배정받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