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판 대장동’ 부영CC 특혜의혹 김영록 지사가 입장 밝혀야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 “도시계획 변경 결정권 가진 전남도 모르쇠로 일관” 비판

입력 2021-11-25 15:45:00
- + 인쇄
부영그룹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부지 기증과 관련한 나주부영CC 특혜 논란과 관련,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직접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나주판 대장동’ 부영CC 특혜의혹 김영록 지사가 입장 밝혀야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는 지난 24일 오후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주판 대장동으로 일컬어지는 나주부영CC 특혜의혹으로 뜨겁다”면서, 나주시와 나주시의회, 나주시민들도 대응에 안간힘을 쓰고 있음에도 정작 도시계획 변경 결정 권한을 가진 전남도는 나주시 뒤에 숨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사진=진보당 전남도당]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는 지난 24일 오후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주판 대장동으로 일컬어지는 나주부영CC 특혜의혹으로 뜨겁다”면서, 나주시와 나주시의회, 나주시민들도 대응에 안간힘을 쓰고 있음에도 정작 도시계획 변경 결정 권한을 가진 전남도는 나주시 뒤에 숨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 후보는 이날 김영록 도지사에게 2018년 12월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과의 구두약정 내용, 그리고 한전공대 부지 확정 발표 당시 전남도, 나주시, 부영그룹 간 작성한 공동협약서 공개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또 ‘특혜’ 주장에 대한 입장과 관련 의혹 해소시까지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민 후보는 부영그룹이 2019년 8월 부영CC 부지 75만㎡중 53%인 45만㎡(감정가 806억 원)를 한전공대 부지로 기증하고, 불과 2개월만에 골프장 잔여부지 35만㎡(전체부지의 47%)에 아파트 5300세대를 짓겠다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서를 나주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업계에서는 골프장을 통해 연 30억 원의 수익을 냈던 부영이 아파트 건설로 6700억 원의 엄청난 수익을 남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806억 원 부지를 기부하고 8배가 넘는 이득을 취하는 것은 ‘과도한 특혜’라는 비판이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28층 고층아파트를 지으려면 자연녹지인 골프장 부지를 단번에 5단계를 뛰어넘어 3종일반주거지로 용도변경이 돼야 하는 찾아보기 힘든 특수한 경우라고 지적했다.

뿐만아니라 한전공대 부지 확정 발표 직전 나주혁신도시 내 전남개발공사 소유 3만4782㎡의 문화시설 부지를 부영주택에 수의계약으로 매각한 것은 전남도의 배려일 것이라는 관련 업계의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민 후보는 김영록 도지사의 성실한 해명을 요구하고,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공공개발이란 명분으로 민간기업에 과도한 특혜를 주고 있는 불공정한 처사를 바로잡고 부동산투기를 막고 자산불평등을 개선해 평등 전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나주=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