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에 위중증·사망 최다치…“방역패스 확대 검토”

기사승인 2021-11-28 21:47:41
- + 인쇄
오미크론 변이에 위중증·사망 최다치…“방역패스 확대 검토”
서울 종로구 동성고등학교에 마련된 '학교 신속PCR검사 시범사업 운영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바이러스 추출 작업을 하고 있다.   쿠키뉴스DB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환자 폭증에 사망자와 위중·중증환자가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다. 정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주요 방역지표를 검토하고, 방역조치 조정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28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928명을 기록했다. 특히 신규 사망자가 56명, 재원 중 위·중증환자가 647명으로 전날에 이어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다.

병상 가동률은 비상계획 검토를 위한 기준선을 넘었다. 27일 오후 5시 기준 전국 중증환자 전담병상 가동률은 75.0%로 나타났다.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 75%는 비상계획 발동 검토기준 중 하나다. 수도권은 85.4%에 달한다. 이날 0시 기준 수도권의 1일 이상 병상 대기자도 1265명에 달한다. 이 중 절반가량은 2일 이상 병상을 배정받지 못한 채 대기 중이다.

29일 발표되는 방역조치 조정안은 백신 미접종자와 유전자증폭검사(PRC) 음성 미확인자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제한하는 방역패스 적용시설·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애초 지난 2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방역조치 조정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었다. 예방접종 확인서 유효기간을 백신 항체 유지기간인 6개월로 제한하는 방안,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식당·카페까지 확대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하지만 부처 간 이견으로 발표 일정을 연기했다.

방역패스 유효기간이 6개월로 제한되면 추가접종을 받지 않은 6월 이전 예방접종 완료자는 오는 1일부터 PCR 음성 확인서 없이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방역패스는 현재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경마·경륜·카지노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큰 13만 개 시설에 적용 중이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식당·카페는 제외된 상태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