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확진자 쏟아지는데…교육부장관 "백신 맞아라" 호소

"누구를 위한 전면등교인가" 비판도

기사승인 2021-12-02 07:00:13
- + 인쇄
학생 확진자 쏟아지는데…교육부장관
수도권 초중고교 전면 등교가 시행된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금양초등학교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가 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코로나' 시행과 전면 등교 재개 이후 코로나19 학생 확진자가 급증하자 방역당국과 교육부가 청소년 백신 접종 독려에 나섰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선 "전면 등교한다면서 백신 접종 외엔 별다른 대책이 없어 보인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일 청소년 코로나19 접종 확대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123명으로 처음 5000명대를 넘어섰고 학생 확진자도 계속 늘어나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위드코로나 시행 한 달만, 전면 등교 10일만에 학생 확진자 발생률은 성인을 추월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10만명당 확진자는 99.7명으로 19세 이상 성인(76명)을 앞선다. 

특히 11월 30일 기준 12~17세 청소년 확진자 수는 6613명으로 9월 3630명의 두 배 가까이 늘었다. 10월에도 4837명 확진자가 발생해 매달 6~8%가량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2세 미만이 포함된 집계를 살펴보면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초·중·고 학생은 총 2037명으로, 일평균 407.4명꼴로 확진됐다. 역대 최다치다. 

그러나 이날 0시 기준으로 백신 접종 대상인 12~17세 접종 완료율은 24.9% 수준이다. 1차 접종률은 46.9%다.  

이에 방역당국과 교육부는 백신 접종을 강력 권고했다.  

유 장관은 "거의 2년 만에 전국 학교의 교문이 열렸는데 최근 확진자가 늘고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어렵게 시작한 전면등교 조치가 다시 기로에 서게 됐다"며 "전국적인 코로나 확산 증가로 학생 확진자 숫자는 늘어났지만, 학교를 통해 감염된 비율은 전면등교 이전과 이후를 비교할 때 유의미하게 늘어나지 않았다. 반면 감염경로 불분명 사례는 계속 증가해서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 모두가 도와주셔야만 아이들의 전면등교를 지킬 수 있다"며 "올 12월 말까지 학사일정을 무사히 종료하고, 내년 3월 신학기를 온전한 학교일상 회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백신 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청소년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당초 11월27일 종료 예정이던 접종 기한을 내년 1월22일까지 연장하고 사전예약을 받겠다고 밝혔다. 

12월13일부터 24일까지 백신접종 집중지원 주간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접종 지원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방역당국이 비상계획을 가동해도 전면등교 원칙은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여전히 백신 부작용 등을 이유로 청소년 접종을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날 백신을 접종한 10대 1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돼 불안감을 키웠다. 10대가 백신 접종 후 사망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지난 10월 고3 학생이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발생했으나 백혈병으로 인한 사망으로 확인되면서 백신 인과성은 없는 것으로 판정 받았다.

학생 확진자 쏟아지는데…교육부장관
동성고 학생들이 지난 9월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성고등학교에 마련된 '학교 신속PCR검사 시범사업 운영소'에서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초등 1, 2학년 자녀를 둔 이모씨(40·여)는 "방학이 한 달이나 남았는데 확진자가 계속 나와서 걱정"며 "아이들은 백신 접종 대상도 아닌데 전면 등교를 강행하는 게 맞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초등 5학년 자녀를 둔 유모씨(41·여)는 "접종 이상 반응으로 너무 고생을 한 탓에 아이는 맞추고 싶지 않다"며 "백신 접종 호소말곤 대책이 없어 보인다"고 했다.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와 관련 기사 댓글에도 "누구를 위한 전면 등교인가" "학생 확진늘어가는데 이대로 한다, 그러니 주사 맞아라?" "백신이 만병통치약이냐" "백신 접종률 올리려고 혈인이 돼 있는듯" "현장을 모르는 듯. 급식시간에 정말 아수라장이다" "이게 확진되도 자택치료인데 정말 불안하다" 등 의견이 쏟아졌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전면등교 당장 철회해달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학교에 직접 방문해 백신접종을 하는 방안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누리꾼들은 "사실상 억지로라도 맞히겠다는 것 아니냐" "백신을 맞을 수밖에 없는 분위기를 조장하는 건가" "백신 접종은 자율에 맡겨야 한다" "(접종 유무에 따라) 아이들 갈라치기해서 눈치 보게 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 등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학생 백신 접종은 권고하되 자율에 맡기는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며 "학부모들은 백신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고 부작용에 대한 국가의 책임 조치가 매우 미흡하다는 점에서 접종을 꺼린다. 이를 불식시키지 못하고 접종을 독려, 사실상 압박하는 행정만으로 접종률이 제고될지 의문스럽다"고 우려했다. 

이어 "학교 방문접종은 편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취지지만 학생 간 접종 여부가 바로 드러나 위화감을 조성하고 자칫 접종을 압박 또는 강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며 "쇼크 등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한 신속한 대응 어려움 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교총 또 "현재는 학생이 확진되면 부모에게 알려줄 뿐 학교에 안내하지 않아 확진학생이 수업을 받아도 알 수가 없다"며 "'당일 검사·당일 통보' 체계를 갖추고 결과를 학교에 직접 통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