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틸 힘 없다”… 영화인들, ‘10시 제한 해제·정부 지원’ 호소

기사승인 2021-12-21 14:46:57
- + 인쇄
“버틸 힘 없다”… 영화인들, ‘10시 제한 해제·정부 지원’ 호소
‘영화업계 정부지원 호소 결의 대회’ 정윤철 감독.   사진=이준범 기자

영화인들이 무너지는 영화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영화업계가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로 영화산업이 무너져가고 있다며 정부에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수입배급사협회 등 영화인 49명은 2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영화업계 정부지원 호소 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빨간 머리띠를 두른 영화인들은 극장 영업시간 제한 즉시 해제를 비롯해 △ 코로나19 이후 영화 업계 전반의 피해액 산정 및 손실 보상 △ 정부 주도의 배급사 대상 개봉 지원 정책 추진 △ 임차료 및 세금 감면 혜택 등 정부 지원을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창무 한국상영관협회 회장은 “극장 영화업계의 고통은 한계다. 버틸 힘이 없다”며 “부디 영화산업울 살려달라. 다른 건 몰라도 영화산업 생태계를 위해 상영시간 제한은 풀어줘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지난 16일 정부가 발표한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라 18일부터 극장 상영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조정됐다. 오후 10시 이후 상영 종료되는 예매표는 모두 취소됐다.

정상진 한국수입배급사협회장 겸 엣나인 대표는 “영화산업은 대기업 아니다”라며 “극장에서 상영되고 수익을 창출하는 건 중소규모의 영화 제작사고 배급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왜 코로나19는 계속 진화하는데 대한민국 정부는 퇴보하나. 미국과 유럽 사회만 봐도 잘못된 지침”이라고 지적했다.

영화 ‘말아톤’, ‘대립군’ 등을 연출한 정윤철 감독은 “현재 개봉하지 못한 한국영화가 100편이 넘는다. 극장이 무너지면 기업뿐 아니라 문화도 피해를 받는다”라며 “자랑스러운 K방역은 약을 뿌리는 것이 아니라 어떤 약이 잘 듣는지 선별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019년 2억2600만명을 넘었던 관객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지난해 약 5950만명으로 크게 줄었다. 2004년 영화관입장권 집계를 시작한 이후 연 관객수 6000만명 이하로 떨어진 건 지난해가 처음이다. 12월20일까지 기록한 올해 총 관객수도 약 5680만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버틸 힘 없다”… 영화인들, ‘10시 제한 해제·정부 지원’ 호소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