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부터 일반 시민까지…순직 소방관 빈소 찾아 '애도'

기사승인 2022-01-08 14:18:23
- + 인쇄
문 대통령부터 일반 시민까지…순직 소방관 빈소 찾아 '애도'
순직한 소방관 세 명의 합동연결식 현장.   경기도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최전선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헌신적인 구조활동을 벌이다 순직하신 소방관 세 분의 소식에 가슴이 메인다”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경기도 평택 냉동창고 화재로 순직한 소방관 세 명의 넋을 기리는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마지막 운구차량이 떠날 때까지 함께했다. 이날 빈소에는 동료 소방관들은 물론 대선 후보들과 일반 시민들의 추모가 이어졌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9시 30분 평택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거행된 평택 물류창고 화재현장 순직 소방관 합동 영결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헌화 및 분향 순서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헌화와 분향 후, 국민을 대표해 위로를 전한다며 유가족 한 분 한 분께 조의를 표했다”면서 “고(故) 조우찬 소방사의 부친은 문 대통령에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송탄소방서 소속 이형석(50) 소방위, 박수동(31) 소방교, 조우찬(25) 소방사는 지난 5일 발생한 평택 청북읍의 7층짜리 물류창고 신축 공사장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11시 15분경 순직 소방관의 마지막 운구차량이 떠날 때까지 함께하며 배웅을 했다”면서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흥교 소방청장에 재발 방지 대책과 소방대응체계 정비를 지시했으며, 장의위원장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에 공사 현장의 위험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연결식에는 세상을 떠난 소방관 3명의 동료들도 참석했다.

동료 소방관을 대표해 채준영 소방교는 “지난밤 차가운 밤공기를 맞으며 혹시 모를 위험에 처한 국민을 구조하기 위해 그들은 거침없이 현장으로 나갔지만, 그러나 그날 우리의 동료들은 끝내 돌아오지 않았다”며 “세 영웅의 모습이 저와 우리 모두의 가슴 속에 영원히 간직되고 기억되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팀장님! 수동아! 우찬아!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뜨겁지도 어둡지도 않은 새로운 세상에서 편히 쉬시길 기원합니다”라고 추모했다.

이재명·윤석열·심상정·김동연 등 여야 대선 후보들도 빈소를 찾아 애도를 표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 후보는 조문을 마치고 이동하는 차 안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안타깝게도 소방관 세 분이나 희생됐다. 명복을 빈다. 유가족이 ‘다시는 이런 일이 안 생기게 해달라’, ‘우레탄폼 안 쓰게 하면 안 되겠냐’고 말씀하셨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방, 군인, 경찰 공무원 희생이 덜 생겼으면 좋겠다.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조문 후 사고 원인 파악을 통해 다시는 안타까운 희생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심 후보는 소방관들이 희생된 원인을 두고 정치가 책임을 방기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내놓았다.

여기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방정균 시민사회수석, 이흥교 소방청장, 최승렬 경기남부경찰청장 등 사회 지도층 및 일반 시민들도 조문에 동참했다. 

순직한 소방관들은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앞서 경기도는 순직 소방관 3명을 7일 자로 1계급 특진하고 옥조근조훈장을 추서했다.

한편 냉동창고 신축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원인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전날 건축물 시공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공사 계획서 등 시공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확보해 공사 과정에서 안전수칙 위반 등 위법 사항이 있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