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입력 2022-01-18 15:12:04
- + 인쇄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좌이산 둘레길을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할 계획이다.

고성군은 하일면 좌이산 둘레길을 총사업비 3억9000만원(도비 2억5400만원, 군비 1억3600만원)을 들여 구간을 정비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숲길을 조성해 등산객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또한, 하일 학동마을 돌담길과 솔섬, 자란만 해양치유센터, 소을비포성지, 농촌체험마을 등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숲길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고성군은 좌이산 둘레길 조성사업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5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 올해까지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2월에는 주민설명회를 열어 건강증진을 위한 등산로 정비와 신규노선 개설, 편의시설 설치 등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사업에 반영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백두현 군수는 1월 17일 좌이산 둘레길을 방문해 등산로를 점검하고 등산객 유입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백두현 군수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많은 사람이 답답하고 우울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산을 찾고 있다”며 “좌이산을 찾는 사람들이 둘레길을 걸으며 힐링하고 주변의 문화, 관광, 체험을 즐기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숲길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성군, 수남 유수지 생태공원 어린이모험놀이터 개장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지난해 4월부터 주민들과 함께 추진해오던 어린이모험놀이터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1월 18일 수남 유수지 생태공원에서 어린이모험놀이터 개장식을 개최했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고성군 제1호 어린이모험놀이터에는 △에어점핑돔 △짚라인 △지네시소 △모래놀이장 등 다양한 놀이기구가 설치돼 어린이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어린이모험놀이터는 주민과 행정기관의 소통·협력의 성과물로, 아이들과 고성군 주민들이 놀이기구 디자인 및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및 성취감을 고취했다.

특히 기존의 어린이 놀이시설은 플라스틱 위주로 획일적이고 안전만 강조해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했었지만, 어린이모험놀이터의 놀이기구는 아이들이 직접 디자인한 모형을 제작하고 설계에 반영해 상상 속 놀이터를 현실로 끌어냈다.

우선 어린이모험놀이터 앞쪽으로는 남포항의 바다 내음을 느낄 수 있으며, 옆쪽으로는 수남유수지의 갈대숲이 계절별 다른 빛깔을 내며 아이들을 반긴다. 

또한 도시숲 산림공원 조성사업으로 메타세쿼이아를 이식해 군민들이 쉬어 갈 수 있는 만남의 공간이 조성됐다.     

이로써 수남유수지생태공원은 △갈모봉 자연휴양림 △남포항 야외 물놀이장 △해지개 다리 △남산공원 내추럴 힐링캠프 △유스호스텔 등과 함께 휴양·체험·경관이 어우러진 고성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어린이모험놀이터 내 안전시설 및 편의시설을 꾸준히 개선할 것이며, 놀이기구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끊임없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드디어 아이들과 주민들이 기다리던 어린이모험놀이터가 완공이 됐다”며 “향후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더 많은 관광자원을 제공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고성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성군의회, 2022년 새해 첫 임시회 개회

고성군의회(의장 박용삼)는 1월 18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2022년 새해 첫 임시회(제271회)를 개회했다.

18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71회 고성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군수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김향숙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김향숙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고성군과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해 고성향교가 인성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제안했다.

19일부터 26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2년도 군정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받고 「고성군 공동육아 나눔터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총 8건의 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박용삼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유행과 계속되는 지역경제 위축 속에서도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하는 다하는 군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고성군의회는 더욱더 노력하는 모습으로 군민 여러분께 보답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산불 예방을 위한 불법 소각행위 집중단속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불법 소각행위 집중단속으로 산불 예방에 적극 대응한다.

2022년은 전년도에 비해 강수량이 적고 가뭄이 지속돼 전국적으로 1월 중 산불 발생 건수가 예년의 3배 이상 발생하는 등 대형산불 발생의 위험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고성군은 산불 발생에 가장 큰 원인인 불법 소각행위를 집중단속해 산불을 예방할 계획이다.

△산불 예방 전문진화대·산불감시원·공무원의 오후 취약 시간대(3시부터 5시까지) 단속 강화 △소각행위 적발 시 과태료 징수를 통한 경각심 고취 △마을 방송과 산불 예방 캠페인 및 홍보활동 등을 강력히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집중단속에서 산림 연접 지역의 불법 소각행위가 적발될 시에는 산림보호법 제57조에 따라 위반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며, 환경과와 협의를 통해 생활 주변 농·부산물 및 쓰레기 소각행위에 대해서도 폐기물관리법 제68조 및 동법 제8조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위반행위자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방침이다”며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대형산불이 발생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백두현 고성군수, ‘고성군 여성안심로드’ 현장 방문

백두현 고성군수는 1월 18일 ‘고성군 여성안심로드’ 4개소 현장을 방문해 지역민의 보행환경과 열악한 골목 개선 여부를 확인했다.

지난해 민·관·경(여성안심지킴이단, 고성군, 고성경찰서)이 합동점검을 통해 2021년 여성친화도시 안전 환경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고성군 여성안심로드’는 야간보행 취약지역 및 범죄 발생 우려가 많은 지역인 고성읍 수남리, 동외리, 서외리, 백세공원 등 4개소에 마련됐으며, 방범용 CCTV, 보안등, 비상벨, 그림자조명 등이 설치됐다. 

현장을 방문한 백두현 고성군수는 △방범용 CCTV △보안등 △비상벨 △그림자 조명 설치 등을 점검하고, 여성친화도시 안전 증진 사업 추진 사항에 대해 점검했다.

이어 여성, 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범죄 노출 해소방안과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늦은 밤 인적이 드물고 어두운 지역으로 귀가하는 지역민의 보행 편의와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며 “여성과 사회적 약자의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과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고성군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종합사회복지관·거제대 거점교육센터, 수료식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1월 15일 고성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제2기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반 수료식을 진행했다.

제2기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반은 지난해 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와 지역맞춤형 인재 양성 및 지역 상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고성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된 4개의 자격증 취득 반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노인심리상담사 반을 추가로 개설해 운영한 것이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이번 교육은 전체 인구의 33%가 노인인구인 고성군의 상황을 고려해 현장에서 노인을 상대로 업무 중인 재직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지난해 11월 27일부터 매주 토요일, 6주간 총 45시간을 진행했다.

교육생들은 △노인 문제와 상담 △노인의 특성 △놀이 및 미술 상담 △노인 우울 및 중독 △음악치료 △노인 레크리에이션 △보드게임 △음식을 활용한 감정표현 등 다양한 노인 상담이론과 실습 위주의 강의를 받았고, 총 16명이 수강 신청해 14명이 수료 및 자격취득의 영광을 안았다.


◆고성군 보건소, 맞춤형 금연 클리닉 운영

고성군 보건소(소장 구원석)는 새해를 맞아 흡연자의 금연 실천과 성공을 위해 맞춤형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연 클리닉을 운영한다.

금연 클리닉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 운영되며, △금연 상담 및 교육 △니코틴 의존도 평가 △니코틴 패치 등 금연보조제(약물요법) 제공 △금연 캔디·은단 등 행동 강화 물품 제공 △6개월간 추구관리 등 맞춤형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6개월 금연 성공자에게는 5만 원 상당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등 금연 실천 격려를 위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또한 시간 및 거리의 제약으로 금연 클리닉 방문이 어려운 면 지역 금연 희망자를 위해 각 지역 보건지소에서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사업체와 기관에는 금연 결심자 5인 이상 시 사업체로 직접 찾아가는 이동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사)고성군상공협의회, 성금 500만원 전달

(사)고성군상공협의회(회장 김영홍)는 1월 18일 고성군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김영홍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쳐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전달받은 성금은 고성군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고성읍 성내리 화재폭발사고로 피해를 받은 주민들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김성규 고성소방서장, 중점관리대상 현장지도 방문

고성소방서(서장 김성규)는 18일 관내 중점관리대상 CGV고성 작은영화관을 방문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및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현장 지도에 나섰다.

고성군 좌이산 둘레길 ‘멋과 여유가 있는 숲길로 조성된다’ [고성소식]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 등 대형 사고의 우려가 높은 시설에 대해 소방시설 등 소방안전관리 및 관계인 면담을 통해 화재 사전 예방체계 확립에 중점을 두고 이뤄졌다. 

김성규 소방서장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함께 평소 화재예방에 대한 관계인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