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에… 與 5선도 “불공정하다”

이상민 “양자토론, 불공정… 양당 독과점 한국 정치 폐해”
심상정 법정 출석 예정… 안철수 신청 가처분은 24일 열려

기사승인 2022-01-25 10:50:47
- + 인쇄
이재명·윤석열 양자 TV토론에… 與 5선도 “불공정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임형택 기자

 

제3지대 후보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간 양자 TV토론에 반대하며 지상파 3사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가운데, 여권 내에서도 불공정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5선 중진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가뜩이나 양당의 독과점 구조가 한국 정치에 끼치는 폐해가 크다. 선거의 토론까지 제한적으로 양자토론을 하는 건 매우 잘못”이라며 “최소한 4당이 (토론에) 참여해야 한다. 선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공정”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지상파 방송 3사와 양자 TV 토론을 추진하자 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각각 법원에 양자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국민의당이 낸 가처분 신청을 심문한 서울서부지법은 늦어도 오는 26일 결론을 내놓을 예정이다. 정의당이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기일은 이날 열린다.

이 의원은 “이 선거에서 절차상 공정성이 핵심이고, 생명이라고 생각한다면 (양자토론 관련 가처분 신청은) 당연히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날 이 후보와 가까운 ‘7인회’ 의원들이 이 후보가 당선돼도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힌 것을 놓고 “권한 오남용이나 이런 것이 없고, 특히 이재명 정부가 구성되는 데 아예 참여하지 않겠다는 결기를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긍정적인 측면도 있고, 뜬금없다는 측면도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당내 일부에서 제기되는 586세대 용퇴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이 의원은 “선거를 목전에 두고 본질적인 것, 근원적인 것을 맞닥뜨리지 않고 용퇴론이니 어느 직책을 맡지 않겠다느니, 이런 것들은 너무 변죽을 올리는 것”이라며 “미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오히려 정공법”이라고 짚었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